▲스타킹을 버리게 하는 가장 큰 원인, 발뒤꿈치 굳은살(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제 2의 심장, 발

발은 서있거나 걸을 때 몸을 지탱하고 이동 시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한다. 발에는 4개의 아치가 있고 달릴 때 충격을 흡수한다.

외부 활동은 많이 하는 사람은 여름에 땀이 날 경우 신발을 벗지 못해 통풍이 잘 되지 않으므로 여러 피부질환 등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특히 발뒤꿈치는 피하지방이 발달해 있고 전신 중에서 가장 두꺼운 부분을 형성한다.

체중이 주로 실리는 일이 많아 쿠션 역할을 하기도 하며 가장 많이 무게를 받는 부분이기 때문에 피부의 각질화가 쉽게 발생한다.

▲갈라지고 피나는 발뒤꿈치 각질, 발뒤꿈치갈라짐을 해결하는 방법은?(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뒤꿈치 굳은살

발뒤꿈치에 형성되는 두꺼운 각질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방치될 경우, 각질화가 점점 심해지고 경화된 각질은 무게에 의해 눌려서 팽창되고 탄성이 없는 각질층은 쉽게 찢어져 버린다.

그렇게 되면 피부층이 갈라져 상처가 생기게 되고, 세균이 들어가 감염이 되어 염증반응이 생길 수 있다. 걸을 때마다 생기는 통증은 많은 활동에 제약이 되고, 이러한 지속압력은 티눈을 발생시킬 수 있다.

▲발각질 제거 후 발뒤꿈치 패드로 발을 보호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뒤꿈치 각질제거방법

발뒤꿈치의 두꺼운 각질층을 없애기 위해서는 우선 경화된 각질을 물에 불려서 부드럽게 만들어야 한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적합한 제품을 사용하여 각질을 부드럽게 만든 후 각질이 심하지 않을 경우 스펀지 따위로 문질러 단단해진 부분을 벗겨낸 다음 마사지를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혹은 피부각질을 용해시키는 살리실산이나 젖산 도포제 등을 사용하여 각질을 연하게 만들고 각질층을 깎아내고 소독하는 방법이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