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해결방법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현대인의 적, 변비

변비는 대변이 과도하게 딱딱하게 굳거나 불안전한 배변감 또는 항문직장의 폐쇄감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또한, 배변주기가 불규칙적인데, 짧게는 이틀에서 길게는 며칠 동안이나 배변활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변비는 원발성 원인과 이차성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장 운동기능 및 항문직장의 기능 이상을 원발성 원인으로 분류한다. 이차성 원인은 특정 질환이나 약제사용 부작용으로 인해 발생한다.

▲변비에좋은과일을 섭취해서 변비를 없애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통스러운 변비, 해결법은?

증상의 정도나 ▲변비를 앓고 있던 기간 ▲연령 ▲유발인자 ▲환자 컨디션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고섬유소 식사요법이나 행동요법, 약물요법 등을 이용한다.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키는 ▲설사제 ▲대변완하제 ▲과삼투압 설사제 ▲염성 하제 약물을 사용해 치료한다. 이 같은 약물치료가 효력을 나타내지 못한다면 ▲자극성 설사제 ▲폴리에틸렌 글라이콜 용액 ▲장운동 촉진제를 사용할 수 있다.

▲변비에 좋은 유산균이 들어있는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변비에 좋은 음식은?

변비에 좋은 음식은 식이섬유를 가진 음식이다. 특히 규칙적인 식사와 배변습관이 중요한데, 거친 잡곡이나 뿌리 채소 등에 함유된 불용성 섬유소는 대변의 무게를 증가시켜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통과시간을 단축시킨다. 과일과 귀리에 함유된 수용성 섬유소는 결장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돼 대변 중 미생물 무게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권장되는 식이 섬유소 하루 섭취양은 1000칼로리당 14g 정도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