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브루란 무엇일까?(출처=게티이미지뱅크)

품격있는 커피 '콜드브루'

콜드브루는 차갑다는 뜻의 '콜드(Cold)'와 끓이다, 우려내다는 뜻의 '브루(Brew)'의 합성어로 더치커피(Dutch Coffee)라고도 한다. 더치커피는 네덜란드식 커피라는 일본식 명칭으로 일반적으로 동양권에서는 더치커피, 서구권에서는 콜드브루 또는 워터드립(Water Drip)이라고 부른다.
찬물에 커피를 우려내는 방식은 점적식과 침출식이 있는데, 한국에서는 물을 한 방울씩 떨어뜨려 우려내는 점적식을 더치커피로, 상온이나 차가운 물로 장시간 우려내는 침출식을 콜드브루로 분류하기도 한다.
추출된 커피 원액은 일주일 정도 냉장 보관할 수 있는데 1∼2일 정도 저온 보관하면 와인과 같은 숙성된 맛을 느낄 수 있다. 원액은 보통 물이나 얼음, 우유 등을 타서 희석해 마신다.

▲카페의 '콜드 브루'(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타벅스 바닐라크림 '콜드 브루', 네스카페 '콜드 브루',

스타벅스 바닐라크림 콜드브루는 출시 이후 2년 동안 2천만 잔이 판매된 인기 음료다. 스타벅스 콜드브루는 일정 자격을 갖춘 바리스타가 매일 차가운 물로 14시간 동안 소량씩 신선하게 추출한다. 직접 내리다 보니 한정판매로 제한을 둔다.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콜드 폼 콜드브루, 바닐라 크림 콜드브루, 콜드브루 등의 콜드브루 3종과 나이트로 콜드브루, 나이트로 쇼콜라, 나이트로 쇼콜라 클라우드 등의 나이트로 콜드브루 3종 등 총 6종의 콜드브루 음료가 판매 중이다.

네스카페 콜드브루는 3대 콜드브루로 유명하다. 스틱 커피로 고급스러운 커피를 마시길 원한다면 네스카페 콜드브루를 추천한다. 네스카페 콜드브루는 네스카페샵에서 6,000원 할인가로 구매 가능하다. 음용방법은 스틱1개와 찬물 160~180ml를 넣고 충분히 저어주면 된다.

▲더치커피의 카페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콜드브루는 '카페인'이 많다.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판매 중인 원두커피 36종의 카페인 함량을 조사했다. 그 결과 콜드브루 커피 한 잔당 평균 카페인 함량은 212mg으로, 에너지 음료 한 캔(58.1mg)의 4 배에 가까웠다. 카페인 함량이 높은 만큼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