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정확한 원인 밝혀지지 알려지지 않은 메니에르병, 증상과 치료방법은?
2018-07-23 18:21:56
김영지
▲두통과 어지러움을 가져오는 메니에르병(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메니에르병은 귀 속에 위치하고 있는 막 미로의 내림프액이 넘쳐나서 생기는 질환이며, 메니에르병의 증상으로는 두통과 어지러움, 구토, 이명, 난청, 귀에 무엇이 꽉 차 있는 듯한 느낌 등이 있다. 메르에르병 증상은 주기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을 반복하며, 보통 수시간 정도 발생했다가 사라지게 되지만, 심해진 경우에는 지속 시간이 굉장히 길어져 나중에는 하루 이상 고통에 시달릴 수 있다. 메니에르병은 1861년 프랑스의 메니에르 박사가 내이 막의 문제로 발생하는 질병으로 규정하였지만, 현재까지 메니에르병에 대한 연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

▲어지러움증으로 구토 유발과 체중 저하를 일으키는 메니에르병(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니에르병 증상

메니에르병으로 발생하는 어지러움의 증상은 내이의 막이 터지면서 림프액이 진정세포를 건들게 되어 발생하며, 어지러움은 다른 증상과 다르게 가만히 있어도 빙빙 돌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며, 이는 가만히 있어도 발생하게 된다. 메니에르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어지러움증보다 구토 때문에 많이 힘들어하게 되며, 어지러움증 때문에 식욕저하와 식도염이 찾아올 수 있고, 심각한 체중 저하가 같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때문에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빠르게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치료의 시기는 빠를 수록 좋다. 메니에르병의 초기 증상으로는 소화 불량, 체증에 의한 오심, 구토 등이 이뤄나며, 메니에르병 치료를 위해서는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저염식 식단으로 메니에르병 치료 및 예방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니에르병 치료 방법

메니에르 치료는 아직까지 원인이 정확하게 규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중요법을 이용한 치료만이 가능하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저염식 식이요법을 실시하게 되는 경우에는 3년 이내로 70% 이상의 환자가 완치를 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식단조절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식단의 경우, 대체적이면 짜게 먹는 것을 피하고, 국물 요리를 먹지 않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한다. 또한, 몸의 염분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다양한 야채들을 같이 섭취하면 몸의 삼투압을 낮게 만들어 메니에르병 치료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완치되더라도 꾸준한 관리를 하지 않으면, 다시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