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겨드랑이 통증과 등 통증, 병원에 방문하여 원인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겨드랑이 통증

신체에 많은 부위가 이상이 있을 때 통증이 발생하고는 한다. 특히 내과질환의 경우 복부쪽에 통증이 일반적으로 발생하고 뇌 질환의 경우 두통이 발생한다. 통증의 강도와 발생 부위에 따라 여러 종류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겨드랑이와 같은 경우는 순환계 질환이거나 유방, 피로누적에 관련된 질환일 가능성이 크다. 특히 여성의 경우 겨드랑이에서 멍울 같은 것이 만져질 경우 유방암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겨드랑이 멍울이나 오른쪽 겨드랑이 통증의 경우 부유방을 의심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부유방이란?

여성의 경우 오른쪽 겨드랑이 통증이 있거나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 생리때 통증이 발생하고 겨드랑이 주변에 유두가 하나 더 있는 경우는 부유방이라고 할 수 있다. 다유방증이라고도 불리며 인체에 유방 수가 1쌍 보다 더 많은 것을 일컫는다.

치료방법은 엑스레이로 증상을 판명하고 부유방을 제거하는 수술을 통해 신체에서 부유방 제거를 해야한다. 이후 유선 조직이 남아있지 않도록 외과적인 방법을 통해 제거하는 것이 확실한 치료방법이다.

▲남자 겨드랑이 통증이나 멍울은 겨드랑이 피지낭종인 경우도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남자 겨드랑이 통증

남자의 경우 왼쪽 겨드랑이 통증이 있는 경우 급격한 피로감이나 임파선 붓기, 늑간 신경통 등이 원인이 된다. 변비의 경우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근육피로, 협심증, 심근경색을 포함한 내장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특히 협심증 같은 경우는 명치부터 왼쪽 가슴 옆, 어깨, 팔, 왼쪽 겨드랑이 아래까지 통증이 느껴지며 조여드는 느낌의 마비 혹은 손떨림도 동시에 발생한다. 식은땀과 미약한 호흡곤란, 메스꺼움, 부정맥 등도 나타나는데, 한번 발작이 발현할 경우 짧게는 수분에서 수십분 정도 지속 되기도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