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가벼운 허리통증이 극심한 하체저림으로, ‘허리디스크 초기증상과 원인'
2018-07-24 15:57:24
김아현

[리서치페이퍼=김아현 기자] 한 번 발생하고 나면 완치가 어려운 허리디스크는 초기 증상을 알아내 조속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하체 끝까지 극심한 통증이 유발되는 허리디스크는 가벼운 허리 통증에서 시작된다. 허리디스크 초기증상과 원인, 치료법과 운동법까지 소개한다.

▲허리디스크를 호소하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허리통증이 유발되는 허리디스크 원인은?

허리디스크는 척추신경이 압박되면서 염증이 발생한다. 심한 통증과 저림 증상이 발생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허리 디스크, 원인은 무엇일까? 허리디스크가 발생하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가장 놓치기 쉬운 부분이 바로 잘못된 자세이다. 구부정하게 앉거나 짝다리 짚는 자세, 다리 꼬는 습관은 허리에 무리를 줘 허리디스크를 유발한다. 허리디스크는 특히 직업병의 경우가 많다. 허리를 많은 사용하는 직업, 심한 운동을 요하는 직업, 물건을 들어 올리는 직업군에서 허리디스크 발병률이 눈에 띄게 올라간다.

▲허리디스크 초기 증상은 다리저림과 극심한 요통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허리디스크 초기 증상

허리디스크 초기 증상은 다리 저림이 동반되는 요통이다. 증상 정도에 따라 엉덩이 통증, 근력 저하, 발바닥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간단한 방법으로 허리디스크를 진단해볼 수도 있다. 누운 상태에서 한쪽 발을 들었을 때 요통이나 다리 저림이 느껴진다면 디스크일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기침이나 재채기 할 때 허리에 통증이 생기거나, 등을 젖히거나 굽힐 때 불편함이 생기는 것도 허리 디스크의 증상이다.

▲허리디스크는 발병 후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허리디스크 치료

허리디스크는 수술 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지만 자연 치유가 되는 경우도 있다. 증상에 따라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면 된다. 수술 치료의 경우 인공디스크 치환술이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술 없이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가 진행되기도 한다.

허리디스크 운동법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허리디스크 운동법이 있다. 우선 바닥에 손을 짚고 엎드린다. 이때, 무릎과 양 손의 간격은 어깨 너비로 벌린다. 오른팔은 앞으로, 왼발은 뒤로 일직선이 되게 동시에 뻗어준다. 자세를 5초 동안 유지한다. 방향을 바꿔 같은 방향으로 진행한다. 한 번 할 때 3회정도 반복하면 도움이 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아현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