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각종 충치 및 잇몸염증 예방의 첫걸음, 치간칫솔 사용법 및 주의사항
등록일 : 2018-07-25 12:32 | 최종 승인 : 2018-07-25 12:32
유화연

주기적인 치간칫솔 사용 및 스케일링으로 구강질환 예방하기

▲청결한 치아 관리를 위해 치간칫솔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유화연 기자] 각종 치아 건강에 위협받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구강 위생용품이 반드시 필요하다. 구강 위생용품 중 치실과 더불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치간칫솔. 치간칫솔은 이 사이가 벌어진 사람이나 구강내에 보철물이나 교정장치를 착용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양치 후에 작은 솔을 치아 사이에 넣고 닦아서 치석이나 세균막을 제거한다. 혹은 교정장치인 보철물 사이사이를 세밀하게 닦는 용도인 치간칫솔. 적합한 치간칫솔 사이즈부터 치간칫솔 주의사항까지 한 눈에 알아보자.

▲충치가 생길 경우 병원에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충치를 예방하려면 자주 양치를 해야하고 치실, 치간칫솔 등을 이용해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치간칫솔 사이즈 고르기

칫솔질만으로는 충치나 잇몸염증 예방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지 않으면 오히려 잇몸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치간칫솔은 양치 후 치약 없이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치간 칫솔을 이용해 치아 사이 등 칫솔이 닿지 않는 곳을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알맞은 치간칫솔 사이즈를 고르는 것이다. 자신의 치아 간격에 맞는 제품 및 사이즈를 골라야 하기 때문에 치과에서 상담을 통해 구매하거나 여러 개를 사용해보고 맞는 것을 골라야 한다.

▲치아건강을 위해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치간칫솔 사용법 및 스케일링

알맞은 사이즈를 골랐다면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야 한다. 치간칫솔은 치약 없이 사용하는 것이 치아의 마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치아 사이에 넣은 후 밖에서 안쪽으로 5회 안쪽으로 깨끗이 닦아주면 된다. 또한 일주일 이상 같은 치간칫솔을 사용하는 것을 자제해야 하며, 주기적으로 바꿔줘야 한다. 초기 사용 후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경우에도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잇몸출혈이 줄고 더욱 잇몸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이미 치석이 쌓여있는 경우라면 치간칫솔만으로는 치석 제거가 힘들기 때문에 반드시 치과에 가서 검진을 받고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제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유화연 기자]

[리서치페이퍼=유화연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