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저녁메뉴추천] 돼지고기 풍미 느낄 수 있는 간단한 '돼지보쌈 삶는 법'
등록일 : 2018-07-26 17:31 | 최종 승인 : 2018-07-26 17:31
윤보연
▲집에서 간단하게 하는 전기압력밥솥 수육은 별미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담백한 돼지고기, 보쌈

[리서치페이퍼=윤보연 기자] 보쌈은 복을 상징하는 돼지를 쌈으로 싸서 복을 가진다는 의미로 만들어 먹은 우리나라 고유 음식이다.

돼지고기 특유의 비린내가 나지 않도록 삶아 무거운 돌을 올려 남은 기름기를 빼내 상추나 배추, 김치에 싸먹는다. 돼지고기는 수은이나 납 같은 중금속 등의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해독작용이 뛰어나다.

지방의 융점이 사람의 체온 보다 낮아 몸에 축적된 노폐물들을 몸 밖으로 밀어내는 것을 도와준다. 특히 먼지를 많이 마시는 경우 걸릴 수 있는 진폐증 예방에도 탁월하다.

▲돼지고기 보쌈에는 보쌈 무김치가 빠질 수 없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돼지보쌈 삶는 법

돼지보쌈을 위해 사용하는 고기는 지방이 적은 것이 좋다. 오랫동안 삶기 때문에 지방질 물러져 식감이 좋지도 않고 많은 기름이 우러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돼지고기는 앞다리살이나 뒷다리 살이 좋다. 돼지보쌈 삶는 법은 다음과 같다.

  1. 돼지고기를 자르지 않고 파뿌리, 양파를 깔아 놓은 솥에 넣는다.
  2. 다진마늘 2큰 술, 다진생강 1 큰 술, 된장 3큰 술, 커피 1 큰 술, 맛술, 매실 3 큰 술, 후추를 고기 위에 펴바르듯이 넣는다.
  3. 센불로 올려서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인 뒤 30분 이상 정도 끓인다.
  4. 돼지 고기를 건져내어 식힌 뒤 결대로 잘라준다.
▲보쌈수육은 너무 오래 삶으면 탄력이 없어져 식감이 좋지 않게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보쌈에 빠질 수 없는 김치

보쌈 김치는 맛이 강한 김치 보다 약간은 싱겁다고 느낄 정도여야 하는데 돼지고기 맛을 해치지 않기 위해 배추나 새우젓, 무김치 등으로 싸먹는다.

고추장이나 된장으로 만든 양념은 돼지에 남아있는 잔 비린내를 눌러주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돼지고기의 감칠맛을 살려내는데도 도움을 준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윤보연 기자]

[리서치페이퍼=윤보연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