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막힌 변기 뚫는법 소개(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볼일을 보고 변기 레버를 내렸는데, 물이 내려가지 않거나 되려 물이 흘러 넘쳐 화장실 바닥을 가득 적신 기억이 있을 것이다. 휴지나 이물질, 혹은 용변 등 여러가지 이유로 이따금씩 변기가 막혀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다면 막힌변기 뚫는 비용도 아낄 수 있으며 누구나 집에서 할 수 있는 막힌 변기 뚫는법을 익혀 실생활에 적용해보자.

▲세탁소용 옷걸이로 막힌 변기를 뚫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옷걸이로 막힌 변기 뚫기

압축기 등의 도구가 없을때는 철제의 가느다란 세탁소용 옷걸이를 이용해 막힌 변기를 뚫을 수 있다. 옷걸이 목 부분의 꼬인 부분을 풀고 접힌 부분을 풀어 길다랗게 만든 다음, 옷을 거는 고리 부분을 변기 안으로 깊숙이 집어넣고 저어주면 된다. 이때 둥근 고리의 모양을 A 모양으로 각지게 접어주면 좋다. 안에 막힌 칫솔이나 휴지뭉치 등을 꺼내 화장실 변기 막힘을 해소할 수 있다.

▲압축기가 없을 때는 페트병으로 변기를 뚫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페트병으로 변기 뚫기

집에 압축기가 없어도 변기를 손쉽게 뚫을 수 있다. 2L 내외의 부드러운 페트병과 고무장갑을 준비한 다음, 페트병을 조금 잘라낸다. 그 다음 잘라낸 페트병의 부분에 변기 구멍을 맞춰 상하로 반복해 펌프질 한다. 이 변기 뚫는 방법은 페트병 안에 남아있는 공기로 막힌 변기 뚫는 법이기에 공기가 페트병 안에 충분히 있어야 한다. 펌프질을 반복하다 보면 변기가 뚫리는 소리가 들리고 물이 내려간다. 맥주병보다는 생수병이 더 효과가 좋다.

▲관통기, 청소 솔, 샴푸를 활용하여 변기를 뚫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기타 막힌 변기 뚫는법

변기가 심하게 막히지 않았다면 세숫대야에 물을 담아 변기에 강하게 물을 들이붓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또는 소위 '뚫어뻥'이라는 기구를 이용해 화장실 변기 막힘을 뚫는 방법도 있다. 변기를 청소하기 위해 가정마다 구비하는 변기 청소솔을 변기구멍에 깊숙하게 넣어 펌프질을 하는 막힌 변기 뚫는법도 있다. 혹은 유연성이 좋으며 긴 스프링이 달려있있는 '관통기'를 변기구멍 안에 넣고 돌려주는 방법으로 변기를 뚫을 수 있다.

만약 이 방법을 사용하였음에도 물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청소 솔의 머리에 양말을 2~3개 정도 씌운 후, 그 위에 비닐을 씌워 고무줄로 팽팽하게 묶은 다음 같은 방법으로 펌프질을 하면 압력에 의해 막힌 변기가 내려간다. 그래도 변기가 내려가지 않는다면 '샴푸로 변기뚫기'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샴푸를 조금씩 부어준 다음 30분 정도의 시간이 경과한 후에 변기물을 내려주면 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윤보연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