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미는 멜라닌 색소에 의해 발생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기미는 다양한 크기와 불규칙한 모양의 갈색 점이 노출 부위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얼굴에 나타난다. 태양 광선에 노출되거나 임신, 경구 피임약이나 일부 항경련제에 의하여 약화된다. 좌우 대칭적으로 이마와 뺨, 눈 밑에 멜라닌 색소가 침착돼 발생한다. 피부가 건조하게 되면 묵은 각질이 생겨 피부가 칙칙해지고, 결과적으로 색소가 침착돼 악화될 수 있다. 더불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신진대사가 원활해지지 못하기 때문에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게 된다. 체질적으로 기미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으며 나이가 들면서 생기기도 하고 간기능이 약화되었을 때도 생성될 수 있다. 기미 치료 방법은 주로 박피술이나 색소레이저 등으로 진행하나 빠른 기미 치료법의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기미 예방을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얼굴기미에 좋은 자외선 차단제

기미 없애는 방법은 외출할 때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다. 외출 30분 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며 피부건조는 눈밑기미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보습을 충분히 해주는것이 좋다. 자외선 차단제는 여름 뿐 아니라 겨울에도 발라야 하는데, 그 이유는 겨울의 햇빝이 눈에 반사돼 자외선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자외선 차단제는 30 이상의자외선 차단지수를 가진 제품으로 선택해야 한다. 외출시 선글라스를 착용하거나 창이 넓은 모자, 양산을 챙기는 것이 좋고 햇볕을 피해 그늘에 있으면 얼굴기미를 예방할 수 있다. 혹은 눈밑기미의 예방을 위해 집에서 기미 없애는 방법으로 간단하게 기미크림 추천 제품을 바를 수 있다.

▲기미를 없애기 위해 비타민C가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음식으로 집에서기미없애는방법

석류와 딸기, 포도에 함유된 에라긴산은 폴리페놀의 종류로써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 비타민C도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에 양배추나 브로콜리, 깔라만시, 레몬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특히 얼굴 기미 없애는 방법으로 깔라만시를 섭취하게 되면 레몬의 30배에 달하는 비타민C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기미는 물론 주근깨와 색소 침착 개선에도 도움을 주며 피부를 깨끗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효과를 내어 얼굴 기미의 원인인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에 도움이 된다. 율무는 이뇨작용과 소염, 진통작용과 더불어 주근깨의 예방에 일조한다. 눈밑기미가 심할 때에는 삼백초를 씻어 물기를 뺀 후에 와인에 부은 다음 일주일 숙성시킨 후 마시는 것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