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남쌈은 가정집에서도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웰빙 열풍과 더불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베트남 음식인 월남쌈은 다양하고 재료를 조합해서 만들어 먹는 재미가 있는 음식이다. 과거 베트남 음식하면 일반적으로 쌀국수를 떠올리곤 했지만 최근 쌀국수와 더불어 대중적인 인기를 지니고 있는 월남쌈이다. 월남쌈은 투명하고 얇은 라이스페이퍼에 월남쌈재료들을 넣어 먹는 것이 특징인데 자신의 기호에 맞는 월남쌈재료를 넣어 먹을 수 있다. 월남쌈은 대체적으로 자극적이지 않으며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월남쌈 레시피로 가정집에서도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월남쌈 재료는 자신의 기호에 맞게 준비하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월남쌈 재료

월남쌈을 만들어 먹기 위해선 라이스페이퍼가 필수다. 라이스페이퍼는 쌀을 곱게 빻아 물을 붓고 반죽 한 뒤 적당량을 팬 위에 살짝 부어 구워낸 뒤 대나무 틀 위에서 말리는 과정을 통해 생산되는 식재료이다. 이 라이스페이퍼에 각종 야채들과 생선 및 고기를 샤브샤브처럼 데친 뒤 싸먹거나 오리고기, 삼겹살 등 자신이 원하는 월남쌈재료를 싼 뒤 월남쌈 소스와 곁들여 먹으면 된다. 월남쌈재료는 야채부터, 생선, 고기, 월남쌈 소스까지 다채롭기 때문에 라이스페이퍼만 공통되는 월남쌈재료로써 그 가짓수가 무한하다.

▲월남쌈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월남쌈 칼로리 및 영양은?

평소 채소를 곁들인 식사가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월남쌈은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줄 수 있는 건강한 음식이다. 월남쌈은 곡류와 육류 그리고 채소까지 모든 식재료가 골고루 들어가기 때문에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고르게 공급한다. 또한, 월남쌈 칼로리는 490.6kcal로써 여성의 1일 영양권장량과 비교하면 25% 정도에 해당된다. 아침, 점심, 저녁 세 끼로 나눴을 경우 한 끼 식사에너지로 부족한 면은 있지만, 총 단백질은 27.3g으로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활용가치가 높다. 그 이유는 월남쌈을 만드는 과정에서 고기를 볶을 경우 이외에는 모든 재료를 생으로 준비하기 때문이다. 그 밖에 파프리카, 양배추, 사과 등 다양한 월남쌈재료의 영양을 한 번에 섭취할 수 있으므로 본인에게 필요한 영양성분이 포함된 월남쌈재료를 준비하여 섭취하여도 좋은 음식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한나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