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 보존에 참여하는 부부(셔터스톡)

1990년대 후반, 가뭄과 홍수가 연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중국 정부는 수질 및 침수 통제와 관련한 산림벌채 위협을 인식하게 됐다. 중국은 우선 10년간 1,000억 달러를 투입해 토지소유자 행동으로 적절하게 대응해 나갔다.

생태계 서비스

중국은 가파른 경작지를 초원으로 바꾸기 위해 1억2,000만 가구와 3,200만 명의 농민에게 보상하는 '경사지 보존 프로그램(The Sloping Land Conservation Program)'을 운영했다. 또한 재식림을 목표로 '자연림 보존 프로그램 (Natural Forest Conservation Program)'도 진행했다. 이는 생태계 서비스 프로그램에서 세계적으로도 가장 큰 경제적 투자가 돋보인 사례다.

생태계 서비스는 사람이 만든 피해를 줄이기 위해 인류 문명의 일부 환경에 제공하는 혜택이다. 일반적으로 산림 생태계뿐만 아니라 수생, 초원 및 농업 생태계도 포괄하는 서비스로 깨끗한 식수, 지역 내 식물의 자연 수분과 쓰레기 분리를 보호하는 조항 등을 확실하게 하기 위함이다. 생태계 서비스를 지원하는 정부 프로그램은 종종 앞서 언급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해당 지역사회의 민간인 주민에게 보상 또는 보수를 제공한다.

중국의 프로그램은 불과 20년 전 알려지지 않은 보전 전략이었지만, 지금 환경보호전문가들은 이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고 있다. 실제로 얼마 전 '자연 지속성(Nature Sustainability' 저널에 발표된 연구가 지난 2016년 이후 나온 1,900개 논문을 참조한 것이었다. 1990년대 중반 관련 주제의 논문이 불과 3개였던 것과 비교하면 매우 큰 대조를 이룬다. "유망한 사례 연구와 흥미진진한 교류로 크게 진전된 생태계 서비스 투자에 전 세계적인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 분야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정확히 파악한 적이 없었다"고 연구의 수석 저자인 제임스 살즈만(James Salzman)은 말했다. 그는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UCLA)의 연구자로 이번 연구를 맡았다.

살즈만은 "생태계 서비스에 대한 지불은 자연이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많은 이익에 가치를 부여하는 시장 기반 접근법이다. 깨끗한 물, 홍수 조절, 야생 동물 서식지가 그 예다. 나무는 베어지는 것보다 땅에 뿌리내리고 있을 때 더 가치 있다"라고 말했다. 이 이야기는 수 세대에 걸쳐 세계적으로 이뤄진 삼림 벌채와 벌목에 맞서는 중요한 내용이다. 사실 냉전 이후 세계화는 세계 경제를 결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유럽 국가들이 아마존 열대 우림과 같은 소중한 생태계를 남미 국가에서 잘 보존하고 있는지 감시할 정도가 됐다.

▲맹그로브 숲(출처=셔터스톡)

기존 농장에 혁신적인 변화

새로운 연구는 심지어 인간 문명과 주변 환경 사이의 장기적인 상호 작용에서 만들어진 복잡한 사회-생태계로서 전문가들에 의해 정의된 '산지 축산'과 같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과거 전통적인 다목적, 저집중 경영의 대표였던 농장 경영은 이제 집중 농장모델에 점점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과학 진보(Science Advances) 저널에 발표된 최신 연구는 루마니아, 스웨덴, 뉴질랜드에서 산지 축산을 지배하는 네 가지 영역의 생태계 서비스를 조사했다.

연구의 수석 저자인 마리오 토랄바(Mario Torralba)와 그의 동료는 다음과 같이 서술했다. "144곳 농장 조사와 다변량 기법의 사용을 기반으로, 우리는 연구 지역의 농장 관리와 구조의 특징을 분석하고, 농장 경영과 연관된 생태계 서비스 사이의 교환들을 밝혀낸다. 우리는 이 교환들을 토지 소유를 특징짓는 여러 요인들과 연결시킨다. 그 요인에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기술적 요인과 거버넌스가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토지 소유자의 가치와 관점이 어떻게 농장 경영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그들의 연구는 위에서 언급한 네 가지 영역에서 생태계 서비스 제공의 다양한 패턴을 보여준다. 또한 이는 농장 관리에 의해 촉진되는 측면에서 엿보이는 네 가지 다른 교환들을 밝혀낸다. 물론 산지축산 모델에 초점을 둔 전 세계 생태계 서비스에 대한 거시적 관점이다. 그러나 특히 중국에서는 이 같은 서비스의 신속한 적용이 단지 인간 환경에 이익을 제공하는 것만을 뜻하진 않는다.

살즈만은 "이 프로그램은 다른 많은 정부지원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농촌 개발이라는 명백한 목적이 있다. 지난 2000년부터 2010년까지의 생태계 서비스가 대부분 긍정적인 사회경제적 이익을 증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과학 연구는 본질적으로 생태계 서비스 프로그램이 다양한 부분에서 역할하고 있으며, 어디서나 연구된다는 점을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 전 세계 모든 정부가 생태계와 동물계, 식물계를 보존하려는 국제적인 공동 노력에 더욱 전념하며 지구 온난화에 맞서 싸우면서 생태계 서비스 프로그램이 갑자기 주목받기 시작됐다.

이 연구의 수석저자인 마리오 토랄바(Mario Torralba)와 그의 동료는 다음과 같이 썼다. "144곳 농장 조사와 다변량 기법의 사용을 기반으로, 우리는 연구 지역의 농장 관리와 구조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 농장경영과 연관된 생태계 서비스 사이의 교환들을 밝혀낸다. 우리는 이 교환들을 토지소유를 특징짓는 여러 요인들과 연결시킨다. 그 요인에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기술적 요인과 거버넌스가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토지 소유자의 가치와 관점이 어떻게 농장 경영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그들의 연구는 위에서 언급 한 네 가지 영역에서 생태계 서비스 제공의 다양한 패턴을 보여준다. 또한 이는 농장 관리에 의해 촉진되고 있는 측면에서 엿보이는 네가지 다른 교환들을 밝혀낸다. 이것은 물론 산지축사 모델에 초점을 둔 전세계 생태계 서비스에 대한 거시적 관점이다. 그러나 특히 중국에서는 이 같은 서비스의 신속한 적용이 단지 인간환경에 이익을 제공하는 것만을 뜻하진 않는다. 살즈만은 "이 프로그램은, 다른 많은 정부지원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농촌 개발이라는 명백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지난 2000년부터 2010년까지의 생태계 서비스가 대부분 긍정적인 사회경제적 이익을 증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했다.

과학 연구는 본질적으로 생태계 서비스 프로그램이 다양한 부분에서 역할하고 있으며, 어디서나 연구되고 있다는 점을 이해토록 돕고 있다. 전 세계 모든 정부가 생태계와 동물계, 식물계를 보존하려는 국제적인 공동 노력에 더욱 전념하며 지구 온난화에 맞서 싸우게 되면서, 이 생태계 서비스 프로그램은 갑자기 주목받기 시작됐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오진희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