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홍삼엑기스·홍삼액으로 먹는 '홍삼의 효능'과 홍삼차 만드는 법
등록일 : 2018-09-06 17:26 | 최종 승인 : 2018-09-06 17:26
주나래
▲홍삼은 수삼으로 만들어낸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주나래 기자] 홍삼은 많은 사람에게 알려진 건강식품이다. 수삼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쪄서 말린 다음 만들어진 식품이다. 홍삼은 붉은 빛을 내기 때문에 그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홍삼은 100g당 293kcal이며 1년 내내가 제철이라는 특징이 있다. 좋은 홍삼을 고르기 위해서는 제품 포장을 꼼꼼하게 살펴보며, 가공하여 만든 홍삼진액이나 홍삼엑기스, 홍삼액은 성분을 따져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홍삼은 면역력 개선에 일조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홍삼의 효능

홍삼을 먹으면 면역력이 개선되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어린이는 물론 노인들이 먹기에도 적합하다. 홍삼의 효능이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사포닌' 성분 때문. 환절기나 감기에 걸리기 쉬운 계절에 홍삼을 챙겨먹는 것이 좋겠다. 또한 홍삼의효능으로는 피로함을 개선해주는 역할을 하며, 혈소판이 응집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액이 원활하게 소통될 수 있도록 해준다. 혈액순환이 좋지 못한 상태로 유지되면 각종 성인병이나 심혈관계 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 홍삼에 들어있는 '말토오스' 성분은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막아준다. 또 다른 홍삼의효능으로는 간을 보호해주기도 하며, 알코올을분해해주는 홍삼 효능이 있기에 회식을 해야 하거나 음주를 했을 때 섭취하기도 좋은 식품이다.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도 도움이 되므로 50대 전후의 여성이 섭취하기도 좋다.

▲혈압이 높으면 홍삼 섭취를 피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홍삼 섭취시 주의 할 점

몇몇 사람들은 홍삼에 들어있는 '진세노사이드'를 흡수하지 못하는데, 분해 효소나 미생물이 없기 때문에 홍삼을 먹어도 효능을 잘 볼 수 없는 것이다. 이 점을 숙지하고 홍삼엑기스나 홍삼진액을 먹도록 하자. 또한 고혈압을 가진 사람은 홍삼을 먹지 않는것이 좋으며, 큰 병을 앓고 수술을 받은 사람은 홍삼을 과다섭취하기다는 20g정도의 적정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홍삼 역시 인삼처럼 열이 많은 식품이니, 몸에 열이 많은 사람도 홍삼진액이나 홍삼엑기스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홍삼을 먹으면 심장 박동수가 증가할 수 있음도 알아두자.

▲홍삼은 차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홍삼 차 만드는 법

물을 끓일 냄비나 도자기에 홍삼을 넣고, 필요시에 생강 등의 타 약재도 함께 넣은 다음 오랜 시간동안 끓여주면 홍삼 차가 완성된다. 홍삼차는 8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우려 만드는 것이 좋다. 분말 타입으로 나온 홍삼의 경우에는 홍삼분말과 꿀, 그리고 물을 섞어 섭취할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주나래 기자]

[리서치페이퍼=주나래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