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독증은 고혈압 및 단백뇨가 발생하는 경우로 흔히 사용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임신중독증은 임신중 발생할 수 있는 임신중독증 혈압 상승, 단백뇨가 발생하는 경우로 흔히 사용되고 있는 용어다. 하지만 우리가 단순히 알고 있는 임신중독증은 하나의 질환만을 의미하지 않고 임신 중 발생하는 다양하고 연속적인 임신중독증 혈압 질환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는 전자간증만을 의미하기도 한다. 임신중독증 증상이 심할 경우 합병증의 위험도 발생할 수 있어 입원치료가 불가피하다. 입원치료는 에측이 어려운 합병증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일반적인 치료방법이다. 그 밖에 34주 이전의 조산이라 하더라도 위험을 고려하여 분만을 결정하거나, 출산 후에도 꾸준한 관리치료가 필요하다.

▲임신중독증은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질환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임신중독증 원인

임신중독증 원인은 임신에서만 나타나는 독특한 질환으로 아직까지 많은 부분이 규명되지 않았다. 가장 중요한 임신중독증 원인으로 임신초기 태반 형성과정의 이상으로 인해 혈류공급이 제한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가 되고 있다. 비만, 당뇨, 기왕의 만성 고혈압과 같은 위험인자가 있다면 임신중독증 혈압 질환과 자간전증으로 쉽게 진행될 수 있다. 위험요인을 보면 초산부, 35세 이상의 산모, 다태 임신, 비만, 전자간증 및 자간증의 가족력, 이전 임신에서 자간전증이 있었던 경우 등이 있다.

▲임신중독증은 복통, 시력장애, 소변량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임신중독증 증상

임신중독증 증상은 초기에 체중이 갑자기 증가하며 부종이 생길 수 있으나, 정상 임신과 구분이 어려운 경우다. 임신중독증 증상이 발전할수록 두통, 시력장애, 우측의 상복부 통증, 소변량 감소 등이 발생하여 임신중독증을 알아차릴 수 있다. 이러한 임신중독증 증상이 나타난 경우 소변 및 혈액 검사를 시행하면 고혈압이 심하고, 단백뇨가 존재하며, 혈소판 감소증, 간 수치가 증가한 경우가 흔하다.

▲임신중독증 검사는 소변 검사, 혈압 측정 등 지속적인 검사를 시행하여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임신중독증 검사와 예방법은?

임신중독증 검사는 임신성 고혈압, 전자간증, 자간증, 복합성 전자간증 등으로 주기적인 산부인과 정기검진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정기검진 때마다 혈압을 측정하고 소변 검사를 시행하여야 하는 이유는 임신성 고혈압과 전자간증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함이다. 임신중독증 예방법은 조기검진, 적절한 체중 유지, 임신중독증 식이요법 등이 있지만 아직가지 확실한 임신중독증의 예방법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민영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