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기건조대는 식기의 묻은 물을 건조시킬 수 있는 주방 용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식기건조대는 식기의 묻은 물을 건조시킬 수 있는 주방용품이다. 가정마다 식기건조대가 없는 곳이 없을 만큼 주방의 필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식기건조대1단 제품부터 시작해서 식기건조대 2단 제품, 그 이상의 제품들까지 정말 다양하다. 실용성과 디자인까지 갖춘 식기건조대들은 주부들의 취향에 맞게 계속 발전해왔다. 최근에는 자동 물빠짐식기건조대까지 있어, 실용성이 좋은 제품들로 주부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식기건조대는 식기의 양, 싱크대의 공간을 고려한 뒤 구입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나에게 맞는 식기건조대는?

식기건조대는 가정에서 소유하고 있는 부엌 식기의 양, 싱크대의 공간에 따라 식기건조대 단수를 조절하면 된다. 식기건조대1단 제품은 식기가 적을 경우, 식기건조대2단 제품의 경우 식기가 많을 경우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식기건조대도 제품마다 사이즈가 다르게 나오기 때문에 직접 눈으로 보고 사거나 인터넷에서 구입할 경우 사이즈 표시를 확인한 뒤 가정의 싱크대에 놓을 수 있는 사이즈를 정확하게 구입하여야 한다. 사이즈가 큰 식기건조대대형이라면 1단으로도 충분히 가능할 수 있으며, 싱크대 공간이 협소한 경우 2단, 3단으로 된 작은 사이즈의 식기건조대를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기건조대 재질은 녹이 적은 스테리인스 제품이 위생적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식기건조대 재질에 대해

식기건조대 특성상 물이 자주 묻기 때문에 스텐식기건조대 제품들이 대부분이다. 기본적으로 스텐식기건조대에서 1단, 2단, 물빠짐식기건조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스텐식기건조대 제품이 아니라도 나무로 만든 식기건조대가 있다. 취향에 따라 재질을 선택할 수 있지만 녹이 적으며, 위생과 실용성이 뛰어난 스테인리스로 만든 식기건조대추천을 해본다.

▲식기건조대는 주부들의 취향에 따라 물빠짐식기건조대 등 다양하게 발전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물빠짐식기건조대에 대해

예전 식기건조대의 경우 식기가 건조되면서 떨어지는 물을 모으는 칸이 따로 존재하여, 식기에서 흐른 물을 식기건조대에서 분리하여 버려주어야 했다. 현재 물빠짐식기건조대는 처음 제품이 만들어질 때부터 자동으로 싱크대 쪽으로 물이 빠질 수 있도록 설계되어 물을 모으는 칸막이를 제거한 뒤 물을 버리지 않아도 된다. 물을 따로 버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의성도 좋아졌지만 바로 물이 빠져 물이 고이지 않아 위생적으로도 더욱 깔끔하다. 그 밖에도 단순히 식기건조대의 실용성과 위생뿐만 아니라 부엌의 인테리어까지 책임지는 식기건조대의 변화는 앞으로도 주부들의 취향에 따라 계속해서 발전할 것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