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는 세계적으로 건강식품으로 사용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알로에는 아프리카 열대지방과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며, 백합과에 들어가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고대부터 약초로 쓰였던 알로에다. 고대 이집트 왕조 시대부터 이용되어 왔던 알로에는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이 원정 시에 병사들의 질병을 막기 위해 알로에를 사용하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 밖에도 의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스 의사 히포크라테스도 알로에를 임상치료제로 사용하였다고 한다. 현대에 와서 약 80여 종의 유효 성분을 밝혀 내어 세계적으로 건강식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 밖에도 피부개선에 효과가 있어 화장품의 원료로도 자주 쓰이고 있는 알로에다.

▲국내에 보급된 알로에는 세 가지 식용알로에가 판매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알로에 파는곳은?

국내에 보급된 알로에는 식용으로 사용되는 알로에 베라, 사포나리아, 아보레센스 세 가지가 있다. 이 밖에 다른 알로에 종류는 찾는 사람들이 거의 없어 찾기 힘들며, 이 세 가지 종류의 알로에는 식용, 관상용으로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다. 알로에 파는곳은 인터넷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며, 농원 또는 화원 등의 상호를 쓰는 가게에서 오프라인으로 쉽게 구입을 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알로에를 가공한 식품을 마트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알로에 화장품은 미백과 여드름, 주근깨 등에 효능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알로에 화장품 효능은?

알로에 성분이 포함된 알로에수딩, 알로에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러한 알로에 제품들은 알로에의 알로인 성분으로 인하여 티로시미아제의 활성화를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의 원인 멜라닌색소의 성장을 막고, 그 침착을 방지하며, 피부조직의 결손부위를 생성시켜 여드름 자국이 남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알로화이트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지분지를 정상화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하므로 피부미백에 효능이 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알로에는 분말, 즙, 주스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알로에섭취방법은?

먹는 알로에는 감기, 천식, 변비, 위장변, 위궤양, 상처치유, 암, 음주 전후의 숙취까지 다양한 효능이 있어 알로에를 찾는 이들이 많다. 알로에섭취방법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알로에분말, 알로에즙, 알로에주스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그 밖에 집에서 알로에를 직접 섭취할 경우 생으로 먹게 되면 쓴맛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알로에 잎을 요구루트 등과 함께 갈아 알로에주스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신효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