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불안은 대다수의 학생들이 겪는 증상이다(출처=123RF)

시험을 치르는 학생들의 공통적인 특징이라면 긴장감을 비롯한 스트레스 및 불안감을 들 수 있다. 물론 어느 정도의 긴장감과 불안감은 집중에 필요하긴 하지만 과도하게 시험에 대해 염려하고 우려할 경우 제대로 된 시험을 치르기가 힘들 수 있다.

실제로 지난 2010년 실시된 한 조사에 따르면, 학생들의 10~40%가 시험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고통받는다고 응답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기억력 여부를 떠나, 시험에 대한 불안감은 시험 점수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발견됐다.

시험 불안

심리사회적 재활 전문가인 켄드라 체리는 시험 불안을 시험을 치러야 하는 상황에서 느끼는 큰 고통이라고 정의했다. 이러한 시험 불안은 유치원생부터 박사 과정의 학생들까지 나이나 교육 수준을 막론하고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간주된다. 또한 시험 준비를 마친 사람들도 이러한 상태를 경험할 수 있다.

원인

1. 불량한 학습 습관

불안감이나 충분치 않은 준비 상태는 시험 성적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불안감으로 인해 알고 있었던 답안을 잊어버릴 수 있는 것인데, 이러한 실수는 시험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할 수 있다.

또한, 실패를 너무 두려워하는 특성이 시험 불안증을 유발했을 수도 있다. 이외에도 자신의 자부심을 훌륭한 시험 성적하고만 연결시킬 경우, 스스로에게 중압감으로 작용해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다.

2. 생물학적 요소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으로 인해 신체의 투쟁-도피 반응이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아드레날린을 생산하도록 만드는데, 이러한 신체 반응은 스트레스 상황에 직접 투쟁하도록 하거나 회피하도록 만들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아드레날린은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시험에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도록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이 문제다. 이는 발한이나 메스꺼움 등 다양한 증상을 수반하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긴장감을 증폭시키게 된다.

3. 정신적 원인

시험에 대한 불안 주기를 갖게 되면, 이는 더욱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가령 시험을 잘 못 치를 것 같은 생각이 들 경우, 시험을 치르기도 전에 더 불안해지는 경향이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하나의 시험을 치르면서 불안감을 경험하면, 이러한 불안감을 유발하는 경험을 반복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된다. 이에 시험 불안증을 경험하면 해당 상황에 직면할때 무력감을 느낄 수 있다.

▲시험 불안이란 시험을 치러야 하는 상황에서 느끼는 큰 고통이다.

증상

시험 불안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은 대게 공황 발작과 인지 및 행동 증상, 정서적 증상 등 다양한 증상을 복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1. 신체적 증상

시험 불안에 관한 신체적 증상은 두통과 어지러움, 혹은 기절할 것 같은 기분이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복통과 호흡 곤란, 빠른 심장 박동, 메쓰꺼움이나 구토, 설사도 수반될 수 있다. 심할 경우 공황 발작으로 이어질 수 있어 위험하다.

2. 인지 및 행동 증상

시험을 볼때 몸이 초조해지거나 자신이 답변해야 하는 상황을 피하려고 노력하려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더 나아가서는 학교를 그만 두고 시험을 치르지 않으려 행동할 수도 있다. 게다가 일부 학생들은 이러한 불안감을 떨치기 위해 물질이나 약물에 의존할 수 있다. 혹은 알코올이나 기타 처방약을 과다 복용하려는 시도를 할 수도 있다.

한편으로는 시험 준비를 했다 하더라도 공부한 것을 완전히 잊어버리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부정적인 자기 대화를 하는 행동을 보일 수 있다.

3. 정서적 증상

시험에 대해 생각하거나 준비하는 과정에서 두려움이 발생하고 필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다다를 수 있다. 그리고 자기 의심이 증가하면서 절망적인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시험 전에는 매우 불안하고 안절부절 못하면서 긴장감이 감돌 수 있는데, 불안으로 인해 공부하는데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 시험에 대한 답변에도 어떤 대답을 해야하는지 결정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시험불안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학습 기술을 습득하거나 교사와의 상담, 이외에도 운동과 숙면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출처=123RF)

시험 불안을 극복하는 방법

메이요 클리닉은 시험에 응시하거나 준비할 때 불안감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하기와 같이 공개했다.

효과적인 학습 기술 습득

특별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수업에 참석하거나 집중력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찾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시험 응시를 위해 효과적인 학습 기술과 전략에 대해 교육 받는 것은 시험을 치르는 데 필요한 수행 능력을 향상시킨다.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찾으면, 불안감이 진정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시험 장소와 동일한 곳에서 미리 준비

실제 시험 일정보다 며칠 더 먼저 같은 장소나 비슷한 장소에서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향후 시험을 볼때 필요한 정보를 기억하는 데 효과적이다.

사전 테스트

편한 자신만의 방법으로 사전 테스트를 하는 것도 좋다. 사전에 미리 이같은 검사 준비 과정을 유지하면, 스트레스가 줄어들면서 준비가 훨씬 더 잘 되는 효과가 난다.

교사와 상담

시험 불안에 대해 교사와 상담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된다. 이 경우 교사는 학생에게 시험을 잘 치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해주며 불안감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

휴식 기술 습득

근육을 이완하고 정신적으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깊은 호흡을 하고 좋은 결과를 기대하면서 근육을 이완시키면, 걱정이 어느 정도 줄어든다.

적당한 식사와 충분한 물

시험 당일 뇌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물을 섭취해야 한다. 그러나 설탕과 카페인 음료는 피해야 한다. 설탕이 함유된 음료는 혈당을 최고조로 끌어올린 후 다시 최저치로 떨어뜨릴 수 있어 좋지 않다. 카페인 음료 역시 불안감을 심화시킬 수 있다.

운동

시험 당일 뿐 아니라 이전부터 에어로빅을 포함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긴장감이 줄어들 수 있다.

숙면

충분한 수면은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학습 장애 해결 노력

만일 시험 불안을 야기시키는 다른 학습 장애를 갖고 있다면, 이러한 부분을 먼저 치료하는 것이 좋다. 가령 난독증이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가 있다면 반드시 치료를 받아 학업 성취도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

치료

시험 불안에 대한 극도의 두려움과 스트레스를 멈추고 싶다면, 학교 상담사나 정신과 전문의를 찾아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매우 효율적이다. 혹은 인지 행동 치료를 통해 시험에 대한 불안감과 시험에 대한 자세 및 태도를 교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고진아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