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속에 초자연적인 존재가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 (출처=셔터스톡)

외모를 많이 의식하는 사회에서 거울공포증은 매우 드문 일처럼 보인다. 그러나 사회에서 여성들에게 기대하는 미의 높은 기준 때문에 자신의 모습에 실망하는 것이 두려워 거울을 보는 것을 피하는 사람도 있다. 일부는 거울 속에서 자신을 바라보는 초자연적인 존재가 있다고 여기고 거울을 두려워하며, 그저 거울에 반사된 상을 아무 이유 없이 무서워하는 사람들도 있다.

거울공포증의 정의

거울공포증은 말 그대로 거울에 대한 두려움으로 누군가 자신을 보고 있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유발된다. 거울공포증(Catoptrophobia)은 두 개의 그리스어가 결합된 단어다. 그리스어로 'Catropto'는 '거울'을, 'phobos'는 '두려움'을 의미한다.

원인

거울공포증에 걸리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그 원인 중 일부는 신체적 이미지에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외모가 미의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거울로 자신을 바라보는 것을 꺼려한다. 주로 자신이 뚱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과 관련이 있다. 그리고 이들은 사진을 찍는 것도 피하는 경향이 있다. 거울이라는 존재 자체는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자신과는 거리를 둠으로써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는 것을 극도로 거부한다.

역사 및 문화에서의 미신

거울이 만들어지기 전, 사람들은 자신의 모습이 반사되는 고여 있는 물을 두려워했다. 반사된 모습에서 자신의 영혼을 볼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 같은 관념 때문에 당시 사람들은 죽기도 전에 신체와 영혼이 분리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물에 비친 사람의 상이 어그러져 보이면 재앙이 발생한다는 전설도 있었다. 여기에서 유래되어 깨진 유리가 불운이나 죽음을 의미한다는 믿음이 전해 내려왔다.

일부 아프리카 부족은 어두운 색의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면 죽는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자신의 모습이 반사되면 악어나 악마가 찾아와 영혼을 훔쳐가 결국 죽는다고 생각해 고여 있는 물이나 반사가 되는 대상을 바라보는 것을 거부했다.

17세기 초반에는 거울 점을 치는 사람들이 있었다. 이러한 종류의 흑마술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물속에 금속으로 만든 거울을 담근 후 병자의 얼굴을 반사해 수명을 점쳤다.

또 다른 문화에서는 한 살이 채 되지 않은 아이들은 거울을 보면 죽게 된다는 믿음이 널리 퍼져 있어 거울을 보지 못하게 했다. 또 다른 문화권에서 결혼을 준비하는 신부들은 웨딩드레스를 입은 자신의 모습을 거울로 보지 못했다. 일부 나라에서는 친인척이 사망한 경우 거울을 베일로 감싸두는 풍습이 있다. 거울을 보면 거울 속에 영혼이 갇히거나 다음으로 죽을 운명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거울은 사후세계로 가는 통로라고 여기는 문화도 있으며 존재해서는 안 되는 상을 거울 속에서 본 사람은 불운이 생긴다는 미신도 있다.

그리고 '블러디 메리' 주문을 외우면 거울 속에서 악령을 소환할 수 있다는 놀이도 있다. 특정한 종교적 믿음과 미신으로 인해 거울에 대한 강력한 두려움이 유발됐고, 이는 마술과 유령, 죽음에 대한 공포와도 연관이 있다.

반사상에 대한 두려움

반사된 상을 두려워하는 경우 이는 거울공포증으로 이어진다. 심지어 광택이 나는 자동차 같은 대상도 두려워한다. 반사상은 대상의 이미지가 뒤틀려 보이기 때문에 가공의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형태가 모두 왜곡되어 있어 알아보기 어렵다는 이유로 반사된 글씨를 무서워하는 사람도 있다.

대중매체에 표현된 거울

유명한 책과 영화, 기타 여러 매체에서는 거울 속에 갇혀 있는 악령이 갑자기 튀어나와 사람들을 공포에 빠뜨리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는 공포 소설이나 영화의 단골 소재다. 뱀파이어는 영혼이 없기 때문에 거울에 비치지 않는다고 그려지기도 한다. 이런 내용의 매체에 지속해서 노출되다 보면 거울공포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증상

거울공포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거울을 멀리한다.

2. 언제나 죽음을 생각한다.

3. 거울을 보면 달아나려 하고 거울을 보면 소리를 지르거나 울기도 한다.

4. 과다하게 땀을 흘리거나 심장박동이 증가하고 호흡이 얕아지며 동공의 초점을 잃는다.

5. 거울을 보게 되면 공황 발작이나 불안 증세가 나타난다.

치료

거울공포증 환자들은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접근법을 취할 수 있다. 유사요법 또는 허브 요법을 선택하거나 지원 단체로부터 도움을 구할 수도 있다.

거울공포증 치료법에는 행동 요법과 노출 요법, 체계적 탈민감화 요법이 있다. 그 외에 NLP 요법, 대화 요법, 최면 요법 등도 있다.

유사요법 : 거울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한 불안을 완화하기 위해 허브 요법을 시도해볼 수 있다. 이 때 사용할 만한 허브에는 카모마일과 레몬밤, 라벤더 등이 있다.

지원 그룹 : 거울공포증 환자들은 같은 두려움을 가진 사람들과 연계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이 공포증을 극복한 사람들에게서 자문하기 위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지원 그룹을 찾는다.

거울공포증 환자들이 정신건강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구하고 올바른 치료를 받을 계획을 세웠다면 회복 가능성은 더욱 높다. 빠른 시일 내에 거울로 인한 두려움과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성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