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 naver_post kakao_plus

에니어그램의 9가지 성격 유형 파헤쳐보기

   고진아 기자   2018-10-01 14:00
▲에니어그램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하나의 유력한 유형 혹은 9가지 중 하나의 특성을 가진다(출처=123RF)

기원전 2500년 경부터 중동 아시아에서 유래한 일명 고대의 지혜인 에니어그램.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핵심 동기와 두려움, 대처 메카니즘 등을 밝히기 위해 고안된 유형 체계로, 총 9가지의 성격 특성으로 분류된다. 그리스어로 아홉을 뜻하는 에니어(ennea)와 모형이라는 의미의 그램(gram)이 합쳐져 만들어졌다.

에니어그램 이론에 근거하면, 인간은 하나의 유력한 유형 혹은 9가지 중 하나의 특성을 가진다. 그리고 평생 이러한 자신의 유형은 바뀌지 않는다. 에니어그램은 이러한 각각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식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성격 체계라고 볼 수 있다.

에니어그램의 기원

에니어그램의 철학은 불교와 기독교, 유대교와 같은 다양한 종교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그러나 에니어그램 자체가 종료는 아니며, 오히려 영적 철학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이 자신이 느끼는 두려움과 경험, 태도의 효과를 알리고, 핵심 유발 요소가 무엇인지를 인지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에니어그램의 9가지 유형

1유형 : 개혁가

개혁자 유형은 이상주의적이면서, 양심적, 그리고 지속적이고 꾸준한 타입으로 간주된다. 세상을 변화시키고 부패를 없애고자 하는 열망에 동기부여된다. 또한 완벽주의자이기도 하고, 훈련과 질서를 중요시 한다. 그러나 이러한 근면하고 도덕적인 성향의 바탕에는 분노가 자리한다. 이에 종종 옳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분노와 본능을 통제할 필요가 있다고 느낀다.

2유형 : 조력가

헌신적이면서 관대하며, 자아 희생적인 유형으로 알려진다. 종종 다른 사람들의 필요와 감정에 민감해지면서, 따뜻하고 기분이 좋아지는 행동을 한다. 이는 다른 사람들의 필요에 의존하고 의지하는 것을 열망하도록 만든다. 이외에도 소속감을 느끼기를 바라는 마음이 자리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의 필요에 너무 집중하고 몰두한 나머지, 오히려 자기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는데는 어려움을 느낄때가 있다. 그리고 분노를 일으키지 않도록 억누르려는 경향이 강하며, 외부에서 자신의 필요성과 가치를 추구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부정하려는 행동이 깔려있는데, 이로서 자신을 매우 사랑스러운 존재로 인식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3유형 : 성취가

성취자 우형은 성공을 향해 달려가고 이를 달성하면서 성취감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유연하면서 경쟁적, 그리고 매력적이면서 목표지향적인 특징이 있다. 자신의 기술과 재능을 연마해, 다른 사람들과 달라지기를 원한다. 그래서 항상 최고가 되려고 노력하는 타입이다. 이는 일중독자로 발전될 수 있는데, 항상 자신의 현재 상태에 만족하지 않고 안주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자신의 감정을 철저히 은폐하면서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더 나은 인상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든다. 이는 자신의 경력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4유형 : 예술가

이 유형은 일반적으로 조용하면서 예술적 감각을 지니고 있는, 지각적이면서 감정적인 사람들을 의미한다. 감정에 대해 진실해야 한다는 것을 소중히 여기며, 자신의 가치와 신념을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종종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의 일부를 숨기려는 경향도 있는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자신이 평범한 사람으로 되는 것을 무척 경멸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평범하게 사는 사람들을 은밀히 부러워하기도 한다. 대게 풍부함과 상상속의 내면 세계에 몰두하면서, 예술이나 자신의 삶의 방식으로 결정을 내린다.

▲에니어그램의 9가지 유형에는 개혁가를 비롯해 성취가, 예술가, 도전가 등이 포함된다.

5유형 : 사색가

지식가는 냉소적이면서 호기심이 많고, 창의적이면서 자급자족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개념과 이론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즐기고,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는데 열성적이다. 그리고 종종 교묘하고 강렬한 기질로 보이기도 하는데, 은둔과 허무주의, 특이성을 지닌 존재로 인식된다. 세계관 역시 독창적이면서 독특하다. 또한, 행동을 사고로 대체하는 경향이 강하며, 자신의 생각을 현실로 만드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6유형 : 충성가

대게 신뢰할 수 있으며, 의심이 있고, 안전을 중요시하는 유형으로, 더 안전한 미래를 얻는 쪽으로 자신의 결정을 내린다. 자신이 따를 수 있는 안전한 지역 사회를 찾거나 혹은 반대로 의심스럽게 보이는 지역 사회는 거부함으로써 자신의 안전을 책임진다. 또한, 항상 어떤 것에도 잘 집착하지 않으면서 안전 및 보안이 항상 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는 감각도 지닌다. 이러한 사고는 그러나 회피적이고 염려하며, 회의적인 시각으로 이끌 수도 있다. 반대로 건강한 사고를 지녔다면 매우 지각적이면서 보호적이고, 자연주의적인 성향을 가지게 된다.

7유형 : 낙천가

낙천가 유형은 자발적이고 활기찬 특성을 갖고 있다. 이에 모험을 즐기고 장난기도 많다. 새로운 경험을 좋아하고 항상 순간에서 매력을 느끼는 타입이다. 또한, 종종 가능한 많은 활동에 참여하려 노력하면서 바쁘게 살아간다. 사교 행사에는, 이러한 충동적이면서 기분이 좋은 기운을 전달하기 때문에 분위기 메이커로도 인식된다. 그러나 지각이 없고 다소 미성숙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주의를 끄는데 집중하고 혼란을 가중시키는 인물로 보일 수 있다. 

8유형 : 도전가

도전가는 자신감이 넘치고 확고하며, 보호하려는 성향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조종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며 권위에 복종하도록 요구하는 입장에 있는 것도 싫어한다. 또한 본능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으며, 독립적으로 일하거나 자신의 비즈니스를 꾸려가는 것을 좋아한다. 완전히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중요시여기기 때문에, 규율이나 규칙에 복종하는 반란군처럼 보이기도 한다.

9유형 : 중재자

중재자는 여유가 넘치면서도 협조적인 성격 특성을 지닌다. 모든 일들이 평화롭게 진행되도록 하는데 많은 재능이 있다. 이에 단순하면서 안전한 삶을 추구하며, 친근한 편이다. 또한, 다른 사람들을 조종하려는 욕망도 지니고 있지 않고, 상황이 항상 긍정적으로 바뀔 것이라는 희망을 품고 산다. 낙천적인 이러한 성향에 다른 사람들은 중재자들을 매력적으로 보지만, 종종 자신의 분노와 본능을 피하려는 기질도 드러난다. 부정적인 감정에 집중하지 않고 대신 주변 환경과 현재의 대인 관계에 더욱 관심을 유지하려 노력한다.-

RHETI(Riso-Hudson Enneagram Type Indicator)

이 테스트 지표는 과학적으로 승인된 선택 특성 테스트다. 144개의 쌍으로 된 문장이 포함돼있으며, 약 40분 안에 완성해야 한다. 에니어그램 연구소는 이 테스트가 국제적으로 인정된 에니어그램 기반 테스트라고 설명하고 있다.

1999년 돈 리소와 루스 허드슨에 의해 창안됐으며, 테스트의 유효성에 관한 최신 연구는 이후 각각 2009년, 2001년에 마리 앤 지오르다노와 레베카 뉴젠트에 의해 실시된 바 있다. 두 연구자 모두 이 테스트가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확실한 정신 측정법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고진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