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간경화·지방간·간염 등 간이 안 좋을 때,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과 좋은 ‘간에좋은음식10’ 추천
2019-06-12 09:00:03
유화연

간질환 예방,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음식

▲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구기자, 비트, 마늘 등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간 질환, 간 기능 알아보기

[리서치페이퍼=유화연 기자] 간의 기능은 지방대사, 탄수화물 대사, 해독작용 등 우리 몸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간 기능이 저하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음을 자제하고 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간의 경우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발견되지 않아 잘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방간 등 간질환은 통증이나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간경화 증상, 지방간 증상

대표적인 간질환인 간경변 흔히 간경화로 알려져 있으며 지속적인 염증의 반복으로 인한 간세포의 섬유화를 말한다. 주로 간염 바이러스나 음주 등에 의해 발생하며 심해질 경우 간암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간경변 증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회복이 어려워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 지방간 원인은 중성지방 등이 쌓여 발생하게 되는데 초음파검사, MRI검사 등으로 지방이 쌓인 정도를 알 수 있다. 지방간 증상은 거의 없지만 복부의 통증이나 피로 등을 느낄 수 있다.

▲지방간은 중성지방 등이 쌓여 발생하게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지방간에 좋은 음식, 간에 좋은 음식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로는 구기자, 비트, 마늘, 간영양제 등이 있다. 대표적인 음식인 구기자의 효능은 만성간염, 간경변증 등에 복용하면 염증제거와 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그밖에도 우엉차 효능, 비트효능 등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식품들의 효능을 알아두는 것도 좋다.

간암 위험요인, 간암 증상, 간암 초기증상

여러 가지 간 질환이 지속되다 보면 간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간암은 간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의미하며 비만이나 당뇨와 관련된 지방성 간질환, 알코올성 간질환 등이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주로 오랜 기간에 걸쳐 축적되어 암이 발생하기 때문에 위험요인들을 제거하며 간암 예방을 하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유화연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