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단백질의 일종으로 피부나 연골의 구성 성분인 콜라겐에 대한 정보
2018-10-01 17:00:59
박혜민
▲단백질의 일종으로 몸의 일부를 구성하는 콜라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콜라겐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교원질이나 아교질이라고도 부른다. 콜라겐은 우리 몸의 다양한 부위를 구성하고 있는 성분 중 하나이며, 다양한 종류에 따라 뼈, 피부, 연골, 결합조직 등을 구성하며, 동물의 경우에는 가죽이나 생선의 비늘 또한 이루게 된다. 콜라겐은 일반적으로 물에 잘 녹지 않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산이나 염기처리로 함께 가열해 분해되어 젤라틴으로 만들어지게 된다. 콜라겐은 연골이나 뼈의 구성성분으로 알려지면서, 콜라겐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연골 혹은 뼈의 구성이 된다는 콜라겐 효능이 인터넷 상에 알려져 있다.

▲단순한 단백질의 효능만 지니고 있는 콜라겐(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부 미용, 연골, 뼈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콜라겐

앞써 말한 대로 콜라겐은 뼈와 연골을 이루며, 피부에도 콜라겐 층이 있기 때문에 관절염이 있거나 피부 미용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콜라겐 음식을 많이 찾는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콜라겐을 이용해서 만들어진 콜라겐 젤리 식품 또한 등장하여 큰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콜라겐은 실제로 섭취하는 경우 단순한 단백질로서의 효과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부 미용이나 뼈, 연골에 좋은 영향으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피부에 좋다고 하여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콜라겐 주사(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잘못된 콜라겐에 대한 정보와 콜라겐 효능

콜라겐에 대한 정확한 진실을 알지 못한 채, 일부 피부과 혹은 성형외과에서는 콜라겐을 주사로 만들어 피부에 주입하는 방식으로 하여 피부 미용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실질적으로 콜라겐이 피부에 좋은 효능을 보이지 않는 것이 알려지면서, 많은 이들이 허탈해하고 있다. 하지만, 콜라겐은 상처에 대한 치료에 대해서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많이 사용되며, 관절의 경우에도 콜라겐이 관절의 구성성분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혈관 구성성분 중 20%를 콜라겐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혈관의 나이 또한 젊게 하는 효과도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박혜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