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피부가려움증원인, '햇빛 알레르기 증상' 다스리는 방법
2019-06-12 09:00:03
이태솔
▲햇빛 알레르기로 두드러기가 일어나 피부가 간지러울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이태솔 기자] 여름철이나 햇볕이 강렬할 때, 콜린성 알레르기나 햇빛 알레르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일어나는 것을 자외선에 민감한 '광과민증'이라고 하며, 햇빛 알레르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다. 햇빝 알레르기 증상은 태양광선에 노출이 된 후에 피부가 간지럽거나 빨갛게 부어 오르는 알레르기 두드러기가 일어나는 것을 일컫는다. 피부 질환이 나타나지 않으며 가려움 등의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햇빛 알레르기는 피부가려움증원인인 태양광선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것이며 유전적으로 발생하게 될 수 있다. 혹은 태양광선과 더불어 화학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일부 항생제나 진통제를 복용하였을 때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혹은 항암제 치료를 받은 사람에게서 나타날 수 있다.

▲헷빛 알레르기 증상이 심하다면 스테로이드 크림을 처방받아 바를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햇빛으로 인한 피부 알레르기 증상과 치료

햇빛 두드러기가 일어나게 되며, 가렵거나 피부가 아프게 된다. 혹은 물집이 일어나거나 피부에 딱지가 앉게 되며 피가 나는 경우가 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별도의 치료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호전되지만 햇빛 알레르기가 심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크림을 적용하거나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등의 치료가 필요하게 된다. 햇빛 알레르기 치료를 위하여 스테로이드 크림을 자주 적용하면 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스테로이드 연고나 크림의 적용 방법을 준수한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발현하여 피부과에 방문하면 자외선 검사나 패치 등의 검사를 실시하여 피부가려움증의 원인을 파악하며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의 치료는 햇빛을 쐬지 않는 것이 중요하지만 광선요법으로써 치료하는 경우도 있다.

▲햇빛 알레르기 예방을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햇빛 알레르기 예방하는 법

햇빛 알레르기는 여름철에 자주 발생할 수 있다. 피부가 태양광선을 받아도 민감해지지 않도록 야외에서 활동하는 시간을 점진적으로 늘려가며, 피부에 많은 자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긴 팔의 옷과 바지를 입는 것이 좋다. 혹은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옷을 입는 것도 햇빛 알레르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며 태양광선이 가장 강하게 비치는 오후 시간대에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다. 외출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며, 수시로 덧발라주는것도 햇빛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데에 도움이 된다. 햇빛을 받아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햇볕이 들지 않는 그늘이나 실내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해주어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태솔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