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영양소로 비타민만큼이나 각광받고 있는 오메가3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건강 기여를 목적으로 하는 음식이나 건강식품이 우후죽순으로 쏟아지고 있는 요즘, 비타민만큼이나 유명해 다들 복용을 권하지만 정작 오메가3가 어디에 좋은지, 어떤 부작용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무지한 사람들이 많다. 언제든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게 될 경우 부정적인 예후들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제대로 된 복용법을 익혀 두는 것이 좋을 듯 하다.

▲ 기억력 유지, 안구건조 개선 등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메가 3 효능

오메가3는 우리 몸의 원활한 혈액 순환을 돕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다. 혈중 중성지방을 줄이는 데에 도움을 주기도 하며 혈소판이 뭉쳐 굳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발휘한다. 그 외에도 기억력 유지, 안구 건조 개선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오메가3 효능이 포함된 건강식품을 찾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오메가3 부작용

아무리 좋은 영양소라 하더라도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오메가3의 경우 권장 섭취량이 최대 1,000mg으로 이를 넘어서 섭취하게 되면 잦은 트림, 코피, 구역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한 경우 알레르기,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고 더 나아가면 출혈이 나타나거나 몸이 심하게 붓는 현상까지도 나타날 수 있으니 유의하는 게 좋다. 그리고 고혈압 약을 복용하는 사람이라면 오메가3의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오메가3 자체가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혈압 약을 복용하는 사람이라면 그 효과가 과도 해져 지나치게 빠르게 혈압이 떨어지는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 오메가3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메가 3 고르는 법, 오메가 3 추천

오메가 3는 공기나 열에 의해 산패가 쉽게 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므로 음식보다는 영양제로 섭취하는 게 좀 더 온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주로 생선보다 적은 양의 수은이 들어간 오메가3를 고르는 것이 좋고 저온상태에서 추출한 제제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산패를 막아주는 비타민E가 같이 함유되어 있으면 좋고, 빛과 열에 취약한 오메가3의 특성상 투명한 용기에 포장되어 있는 제제는 피해주는 게 좋다. 오메가3 영양제는 총 3가지의 형태가 있다. 자연계 지방산인 TG형, TG형을 보완한 인공 지방산이 EE형, EE형의 단점을 보완한 형태가 RTG형인데 특히 이 RTG오메가3는 인간이 섭취해 온 자연의 분자 형태와 유사하게 복원한 최신 기술의 오메가3로 각광을 받고 있다. 자연계의 구조와 유사한 지방산으로 흡수율과 생체 이용률 역시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니 RTG오메가3의 복용 역시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선영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