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알츠하이머와 특징이 비슷한 파킨슨 병의 증상
2019-06-07 09:00:04
김남준
▲알츠하이머와 특징이 비슷한 파킨슨병(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남준 기자] 파킨슨병은 치매, 알츠하이머와 특징이 비슷한 질환이다. 이 세가지 질환을 구분하기가 어렵다. 치매는 퇴생성 신경계 뇌 질환의 가장 큰 상위 개념이다. 치매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은 약 80가지 정도이며 그 중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이 속해 있는 것이다. 파킨슨병과 특징이 비슷한 질환인 알츠하이머는 운동증상이 없고 판단력이나 기억력, 시공간능력, 행동장애 등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는 반면 파킨슨병은 이와는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

▲도파민이 부족해서 생기는 파킨슨병(출처=게티이미지뱅크)

파킨슨병 증상

도파민이 부족하게 됨으로 인해 움직임이 느려지는 증상, 떨림, 경직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질환이 파킨슨병이다. 파킨슨병원인은 도파민의 부족이라고 할 수 있다. 파킨슨병증상 중 대표적인 것은 편한 자세로 앉아 있거나 누워있을 때 떨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는 것은 아니고 손이나 다리를 쓰거나 움직이면 사라진다. 이 떨림 증상은 보통 한쪽 또는 양쪽 손에서 시작되고 시간이 흐르면 다른 부분으로 퍼진다.

▲관절염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은 파킨슨병(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증상이 있는 파킨슨병

파킨슨병 증상 중 하나인 경직증상은 근육이 뻣뻣해지는 증상이다. 파킨슨병 초기에는 이 증상을 관절염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파킨슨병이 진행됨에 따라 경직은 근육이 당기거나 조임, 통증으로 느껴지기도 하는데 부위에 따라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있는 반면 다리통증, 두통 및 저리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기본적으로 약물치료를 원칙으로 하는 파킨슨병은 다양한 치료제가 있지만 도마핀제제가 가장 효과적으로 파킨슨병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남준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