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신체 전체의 관절로 퍼져나가는 무서운 질병,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2019-05-26 09:00:03
이영주
▲많은 이들이 고통 받고 있는 질병, 류마티스 관절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이영주 기자] 류마티스 관절염은 연골과 관절액을 배출하는 활막에 지속적으로 염증 반응을 발생시키는 질병 중 하나로, 관절이 파괴되는 등의 다양한 관절염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무서운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으로는 단순한 관절염 증상만이 발생되게 되지만,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경우에는 체질적인 증상부터 시작하여, 부정맥, 심장판막증, 흉수, 간질성 폐 질환, 안과 관련 질병, 류마티스 결절 등 다양한 증상들로 이어지게 된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등으로 발생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직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은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은 현재로써는 아직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의학계에서는 유전적인 요인과 흡연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 등으로 일어난다는 가설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유전적 소인의 증거는 어느 정도 밝혀져 있으며, 환경적 요인으로는 흡연, 치주염, 주기적인 카페인 노출, 비타민 D, 차, 임신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환경적 요인 중에서 연관성이 분명하게 밝혀진 것으로인 흡연이 유일하다.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 진단하게 되는 류마티스 관절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류마티스 관절염 검사방법 및 치료방법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은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 진행이 되는데, 대칭성 관절염, 수지 관절의 관절염, 세 관절 이상 관절염, 류마토이드 결절의 존재, 혈청 류마티스 인자 양성, 손과 손목의 전형적인 방사선 소견, 1시간 이상 지속되고 있는 관절 및 주위 조조강직 등에 대한 여부 및 검사로 류마티스 관절염 여부를 파악 가능하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는 아직까지는 완치가 불가능하며, 항류마티스성 약물을 투여하여 증상을 일부 완화하는 방식으로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영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