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탈모의 종류 중 하나인 원형탈모 원인과 치료법
2018-10-05 13:00:09
이한나
▲자가면역질환인 원형탈모(출처=게티이미지뱅크)

최근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는 직장인을 비롯해 집안일에 시달리는 주부들이 원형탈모에 걸리고 있다. 스트레스성 원형탈모는 자가면역질환으로 면역기능의 교란이 주원인이다. 면역 체계가 모근 세포를 외부에서 침입한 감염균으로 인식해 정상적인 모근까지 공격하고 면역 염증 반응이 일어나 평상시보다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지게 된다. 원형탈모는 과로와 스트레스가 지속되고 영양 부족으로 몸이 허약해졌을 때 주로 발생한다.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원형탈모(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온머리 탈모증으로 악화될 수 있는 원형탈모

탈모는 부위에 따라 종류가 다르다. 가장 대표적인 원형탈모는 두피에 동그란 모양의 탈모 부위가 한 개 또는 여러 개 생기는 탈모다. 대다수가 500원 동전과 비슷한 크기로 시작하고 심한 경우 손바닥 면적만큼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다. 자연스럽게 낫기도 하지만 다발성 원형탈모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온머리 탈모증은 원형 탈모가 심해져 머리카락 전체가 빠지는 탈모다. 눈썹, 팔다리의 털 등 체모가 모두 빠지는 전신 탈모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탈모방지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원형탈모치료법을 알아보자

원형탈모치료법은 약물치료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다. 규칙적인 식생활을 하게 되면 신체 기능이 원활해져 두피가 건강해져 원형탈모를 치료할 수 있다. 담백하고 영양이 풍부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자극적인 음식과 술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일정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하루에 8시간정도 충분히 자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도 중요하다. 원형탈모의 주원인인 스트레스를 관리하게 되면 효과적으로 탈모를 줄일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한나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