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탈모에 좋은 음식] 홍삼 진액의 효능과 부작용, 홍삼 액기스 만드는 법 공개

2018-10-05 14:47:48 이선영 기자
▲ 면역력에 좋은 홍삼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요즘 같이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환절기에는 조금만 무리해도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기 마련이다. 이에 따라 환절기 건강 관리법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홍삼이 많이 추천되고 있다. 또한 얼마 전 MBC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 에서 전현무가 탈모 고충을 털어놓아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이렇듯 면역력 뿐만 아니라 탈모에 좋은 음식인 홍삼에 대해 알아보자.

▲ 홍삼은 탈모에도 효과가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홍삼의 효능, 사포닌

홍삼은 인삼을 쪄서 건조한 것을 말하며 그 과정에서 인삼이 가지고 있는 독소가 제거되고 오히려 인체에 유익한 성분들이 생성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수삼이나 백삼 등의 다른 어떠한 인삼보다도 사포닌의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이렇듯 인삼을 가공해서 먹는 것이 실제로 더 유익하다고 볼 수 있으며 더불어 장기보관 (약 10년까지)에도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홍삼의 효능은 원기 회복이나 면역력 증진, 자양 강장, 탈모 등에 효과적이라고 널리 알려져 있다. 또한 인삼에서 쪄서 말리는 과정을 거치게 되면 항암 성분, 항당뇨 성분, 간 기능 해독 성분, 중금속 해독 성분 등이 몇 배로 커지면서 섭취 시 잔병치레를 하지 않고 각종 성인병 효과까지 기대할 뿐만 아니라 암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 홍삼의 부작용으로는 불면증이 있으니 조심하는 게 좋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홍삼의 부작용

홍삼은 특히 혈압이 높은 환자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 허약하지 않은 사람, 몸에 음액이 부족한 경우는 주의해서 복용해야 한다. 홍삼의 부작용으로는 두통, 안면홍조, 코피, 피부 건조, 불면, 신경쇠약 등이 있으니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지속 복용할지 중단할지 판단해 보는 것이 좋다.

홍삼 진액 (홍삼 엑기스) 만드는 법

1. 수삼을 건조기로 말리면 백삼이 된다.

2. 말린 백삼에 물을 1:1의 비율로 자작자작 섞는다. 기호에 따라 백설탕을 넣어도 좋다.

3. 중탕기에 홍삼 숙성 기능을 돌린다.

*백삼은 홍삼정으로 냉장고에 넣어서 먹으면 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선영 기자]

베스트 뉴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