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발가락 통증'을 유발하는 무지외반증, '통풍 통증'을 알아보자
2018-10-05 15:00:20
이민영
▲발가락은 우리 몸을 지탱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신체 부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가락은 인간의 신체 활동능력과함께 운동성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위라고 할 수 있다. 하루 조일 가장 많이 움직여야 하는 신체 기관 중 한곳이 바로 발이며 발가락이다. 발가락은 우리 몸을 지탱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없어서는 안 될 발가락이기 때문에 발가락 통증이 유발되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은 말로 표현을 할 수가 없다. 

▲무지외반증으로 인하여 발가락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지외반증 증상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휘어 신발과 마찰을 일으켜 엄지발가락 통증을 느끼게 되는 질병이다. 발가락 통증을 유발하는 무지외반증 원인은 원발성 중족골 내전증, 평발 등의 선천적 요인이 있으며, 하이힐 등 신발코가 좁고 높은 신발을 자주 이용하는 경우나 외상으로 인한 변형으로 발생할 수 있다. 무지외반증통증이 나타났을 경우 무지외반증 증상이 가벼울 경우에는 볼이 넓고 편한 신발을 신어주거나, 중족골 패드를 대어 무지외반증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대부분의 무지외반증은 수술적 치료방법을 권유하고 있지 않다. 가장 중요한 점은 무지외반증 증상인 엄지발가락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발가락 모양을 변형시킬 수 있는 신발은 피하며 편한 신발을 착용하여 발 건가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통풍 증상은 심장과 가장 멀리 있는 엄지발가락 통증부터 시작되게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통풍 증상

발가락 통증은 통풍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통풍이란 말 그대로 바람만 불어도 통증이 심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고통이 극심하기 대문에 주의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풍 증상은 대부분 심장과 가장 멀리 있는 엄지발가락 통증부터 시작하게 된다. 그 밖에도 발목이나 무릎, 손가락, 손목과 같은 부위에서 결절이 발생하여 심각한 통풍 통증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통풍의 유발하는 물질인 요산은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에 의해 제거능력을 가지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통풍걸리는이유

통풍은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가지고 있었던 우리나라 사람들은 최근 육식 위주의 양식과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등의 섭취로 인하여 포화지방 섭취가 증가하였으며, 음주를 통하여 통풍 발생 확률도 높아지고 있다. 통풍걸리는 이유는 나이가 많을수록 위험요인이 되며, 혈중 요산 농도가 높을수록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질병이다. 통풍걸리는 이유의 위험요인인 요산은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산물로 혈액, 체액, 관절액 내에서는 요산염의 형태로 존재한다. 여성의 경우 폐경 이전까지는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요산 제거 능력이 유지되어 여성보단 남성에게 통풍이 더 발병하기 쉽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민영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