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인자가 높은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무엇이든 하는 성향을 지닌다. 심지어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입힐 수도 있다(출처=123RF)

흔히 부정적이고 밝지 않은 성격을 가진 이들을 향해 어두워 보인다는 표현을 쓴다. 실제로 이러한 '어두움(Dark)'이라는 단어는 부정적인 성격을 정의하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 독일 울름대학의 모르텐 모샤겐, 코블렌츠란다우대학의 벤자민 힐빅, 그리고 덴마크 코펜하겐대학의 잉고 제틀러 연구원은 사악한 성향의 사람들이 공통된 주제를 갖고 있다는 것을 연구로 이론화했다. 그리고 이들의 공통된 특성을 '성격의 일반적인 다크 팩터(General Dark Factor of Personality)'라고 명명했다. 흔하게는 'D' 혹은 'D 인자'라고 부른다.

이처럼 D 인자에 초점을 맞춘 연구원은, 지능 측정처럼 악의도 비슷하게 평가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찰스 스피어만의 G 인자에 대한 개념과 연구를 기반으로 D 인자를 개발했는데, G 인자는 한 유형의 지능 테스트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경우 다른 유형의 지능 테스트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는다는 개념이다. 3명의 연구원 역시 하나의 어두운 성향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사람들은 다른 어두운 특성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D 인자란?

모샤겐과 동료 연구원들은 성격의 어두운 요소가 악의적인 행동에 대한 정당화로 작용하는 신념과 함께 다른 사람의 희생을 대가로 자신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기본 경향이라고 정의했다. 즉, 다른 말로 하면 D 인자가 높은 사람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무엇이든 한다는 것으로, 심지어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힐 수도 있다는 의미가 된다. 즉, 목표가 다른 사람을 해치는 것일 수도 있는 것이다. 반면 이익을 얻지 못한다면, 굳이 성공하려고 시도하지 않는다. 오로지 자신의 이익에만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D 인자의 9가지 특성

* 마키아벨리즘 : 냉담하면서 다른 사람을 통제하려는 성향이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다른 이들을 조종하고 속이려 한다.

* 이기주의 : 다른 사람의 대가로 자신의 이익이나 행복에 대해서만 생각하는 사람들을 뜻한다.

* 도덕적 이탈 : 세계의 도덕이나 윤리를 존중하지 않는 인지적 성향이다.

* 나르시시즘 : 권위감과 극단적인 우월감을 가진 성향이다. 다른 사람을 학대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거나 원하는 것을 권리로 생각한다.

* 심리적 자격 :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가질 자격이 있다고 느끼는 성향으로, 자신이 특별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믿는다.

* 사이코패스 : 공감능력이 낮고 매우 충동적이다.

* 악의적 : 악의적 특성을 지닌 사람들은 복수를 통해 동기부여가 된다. 이 과정에서 자신을 해치게 되더라도 다른 사람들의 잘못에 응당한 몫을 받아야 한다고 믿는다.

* 이기심 : 학업이나 직업적 성취, 혹은 물질적 재화나 인정, 사회적 지위 등 사회적으로 가치가 있는 것들을 얻고자 한다.

* 새디즘 : 육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해치고 고통을 주면서 쾌락과 기쁨을 느끼는 성향이다. 다른 사람들이 굴욕을 느끼는 것을 즐기면서 지속적으로 잔혹하게 상대를 고통에 처하게 한다.

D 인자에 기여하는 요소

1. 효용 극대화 :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모든 것을 한다는 의미로,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는 한 어떤 행동이나 말이든 가리지 않는다.

2. 타인에 대한 불평등 : 높은 수준의 D 인자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목표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되는 상대에게 의도적으로 고통을 가하거나 분노를 일으키려 시도한다.

3. 악의적 신념의 정당화 : 악의적이고 유해한 행동을 마치 다른 사람보다 더 우월한 것으로 정당화한다. 혹은 학대하고 비하하는 행동을 할 자격이 있다고 합리화한다.

D 수준 측정하는 법

D 수준을 측정하는 데는 다크 코어 스케일로 파악할 수 있다. '성격의 다크 코어' 저자인 스콧 배리 카우프만은 9가지의 심리 유형을 통한 측정 지표를 만들었는데, 가령 다음과 같은 문장에 얼마나 많이 동의를 하는지에 따라 D 인자를 측정할 수 있다.

1. 여러 절차와 규칙을 무시하지 않고는 성공이 어렵다.

2. 교묘한 조작을 통해 자신만의 방식을 얻는 것을 좋아한다.

3. 학대를 당하는 사람들은 스스로 그럴만한 행동을 했기 때문이다.

4. 모든 사람이 나에게 그렇게 말하기 때문에 나는 내가 특별하다는 것을 안다.

5. 솔직히 다른 사람보다 내 자신이 더 가치 있다고 느낀다.

6.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무엇이든지 말할 것이다.

7.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것은 흥분되는 일이다.

8. 다른 사람이 나의 성공을 알 수 있게 할 것이다.

9. 때로는 잘못을 해 벌을 받는 사람들을 바라볼 때의 그 고통도 가치가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성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