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금은 커큐마에 속하는 식물의 덩이뿌리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울금은 중국 남부와 인도, 오키나와를 비롯한 동남아시아지역에서 자생하거나 재배되는 커큐마에 속하는 식물의 덩이뿌리다. 울금이란 명칭은 술과 함께 섞으면 누렇게 금빛으로 변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마술, 황울, 을금, 겉금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렸던 적이 있다. 울금은 생김새가 비슷한 강황과 비교가 많이 되고 있으나 차이가 있다.

▲울금은 한약재로만 쓰이는 반면, 강황은 카레의 원료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강황과울금의차이

강황과울금의차이는 겉보기엔 분간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강황과 울금은 생긴 것도 비슷하나 길이도 비슷하다. 하지만 강황은 뿌리줄기인 반면 울금은 덩이뿌리를 사용해 건조한 것이다. 쓰임새에도 조금의 차이가 있다. 강황은 카레의 원료 등 다양하게 사용되지만, 울금은 한약재로만 사용되고 있다. 시중에 판매되는 울금은 울금강황 등 다양한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들을 헷갈리게 하고 있다. 우리가 구입할 수 있는 강황은 거진 울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울금은 아토피 개선 이외에 항암, 항염,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토피에좋은음식

울금은 아토피에 있어 아토피에좋은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울금의 주성분인 황금색 커큐민 성분으로 인해 아토피를 개선해줄 수 있다. 울금 효능은 아토피뿐만 아니라 항암 및 항염증에도 도움이 되며 고혈압, 어혈제거, 치매 예방, 아토피를 포함한 피부질환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또한 혈액순환 및 면역력 개선에 도움이 되며 소화기 위장 보호로 위 건강, 관절염, 간 기능을 좋게 하는 등 다양한 울금 효능이 있다. 그 밖에도 울금 속 함유된 색소성 성분인 쿠르쿠민 성분은 체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다이어트 비만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울금분말은 울금을 가장 쉽게 섭취가 가능한 건강보조식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울금 정보

울금 효능을 보려면 울금종자, 발효울금 그 밖에 울금으로 만든 분말이 있다. 분말은 울금 효능을 가장 간편히 볼 수 있는 건강보조식품으로 뜨거운 물에 울금 분말 가루를 1티스푼 넣어 울금차로 마실 수 있다. 또한 아토피 피부염에 도움이 되는 울금 세안제도 만들 수 있다. 플레인 요거트와 흑설탕, 울금 분말가루를 1:1 비율로 모두 넣고 골고루 섞으면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울금 세안제는 개인차에 따라 화끈거림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피부 테스트를 하여야 한다. 그 밖에도 울금 분말은 고기의 잡내 제거와 간을 맞춰줄 수 있는 천연 조미료로 활용이 가능하며, 백미에 5~10g의 울금 분말을 넣어 섭취할 수도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신효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