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담보대출 전 자격 요건과 필요 서류를 확인해봐야 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파트 담보대출이란 자산을 담보로 받아 돈을 갚지 못할 경우 은행이 아파트를 팔아 돈을 마련하는 조건으로 은행에서 거래해주는 대출 서비스이다. 아파트 담보대출은 두가지로 구분되는데 바로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과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이다.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분양 받은 아파트에 입주 할 때 받는 집단대출, 정부지원 모기지 대출, 매매자금 대출 등이다.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선순위 대출 이후에 동일한 주택을 담보고 추가로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자가 아파트를 담보고 LTV기준 90%이내 한도로 제공되는 아바트담보대출은 방문없이 상담부터 대출승인까지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금융권마다 이자가 다르기 때문에 신청 전 금리 비교는 필수이다.

대출 자격 조건은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의 무주택자이며 또는 주택을 취득한 지 5년 이내인 1주택자도 신청할 수 있다. 기존 아파트담보대출을 상환하고자 하는 주택자나 전세금 반환자도 가능하다.

아파트 담보대출 서류는 신분증, 인감증명 및 인감도장, 주민등록등본, 소득자료 등이 있다. 또한 최근 국내 가계부채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아파트 담보대출 요건이 과거보다 까다로워졌기 때문에 주택대출과 기타 금융부채 원리금 상환액을 미리 살펴봐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유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