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있는 몸매를 만들기 위해선 운동과 단백질 섭취가 병행되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운동후 단백질 섭취를 중요하게 여긴다. 근육은 운동에만 집중한다고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반대로 단백질 음식만 섭취한다고 해도 근육이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두 가지 요소가 적절하게 병행되면서도 근육이 쉴 수 있는 충분한 시간도 주어야 한다. 운동후 단백질로 헬스보충제 등 단백질을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나, 멋지고 날씬한 몸매를 위한 건강한 단백질 섭취방법인 단백질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단백질은 근육 생성의 기본적인 성분으로 운동 후 섭취해야할 필수영양소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운동후 단백질이 필요한 이유

운동후 음식으로 흔히 닭가슴살을 먹는 이유는 운동후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함이다. 단백질 기능을 살펴보면 근육 생성의 기본적인 성분이 되기 때문이다. 사람에게 있어서 최상의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탄수화물도 중요하지만 탄력적인 근육을 만드는데 없어선 안 될 성분이 바로 단백질이다. 운동후 단백질이 중요한 이유는 운동으로 인한 근손실에 필요한 영양분을 바로 채워주어 근육의 성장을 가장 효과적으로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후 계란 등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체중에 비례하는 단백질 g이 하루 권장 단백질 양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루 권장 단백질은?

하루 권장 단백질의 양은 평균 남성 55g, 여성 50g으로 자신의 체중 kg을 g으로 바꾸면 필요한 단백질의 양을 쉽게 구할 수 있다. 웨이트 등의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목적에 따라 보통 1.5배 많게는 2배까지 단배질 섭취량을 늘릴 수 있다. 식사로 자연스럽게 섭취되는 단백질의 양은 20g정도이며, 나머지 권장량은 소고기나 돼지고기, 닭고기, 우유, 두부, 콩, 생선 등의 단백질 음식을 섭취해주면 된다. 주의사항으로 단백질을 무조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하루 권장 단백질 양을 초과하면 지방으로 저장이 되며, 칼로리, 콜레스테롤, 나트륨도 함께 과다섭취하게 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단백질 음식은 닭가슴살, 우유, 두유, 연어, 오징어 등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운동후 음식에 대해

운동후 음식으로 선택하기 좋은 저지방의 단백질 음식은 다양하다. 육류와 해조류, 콩류 등이 있다. 대표적인 닭가슴살을 비롯하여 계란, 두부, 우유, 두유, 육류의 살코기, 연어, 오징어몸통, 삶은 콩이 있다. 근육량 증진을 원할 경우 운동후 단당류를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꿀물, 포도즙, 과일주스, 바나나, 양갱 등을 섭취하자.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태솔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