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사람과 연인 관계로서의 한 주체가 아닌, 상대에 감성적으로 의존하는 관계인지를 깨닫고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출처=123RF)

인간은 누구나 다른 사람과 서로 의지하는 법을 배우며 살아간다. 실용적이면서 정서적으로도 의존할 수 있는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살아가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할 때가 반드시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적이고 정서적인 존재인 인간이라고 해서, 모두가 정서적으로 의존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특히 연인 관계에 있어서 정서적 의존성과 로맨틱한 관계의 모호성은 매우 두드러진다. 이에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과 연인 관계로서의 한 주체가 아닌, 상대에 기대고 감성적으로 의존하는 관계인지를 깨닫고, 명확한 구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낭만적인 연인 관계, 혹은 정서적 의존 상대? 당신의 현 위치는 어떻게 되는가?

정서적 의존성과 낭만적인 사랑의 차이점

'공동 의존성'이라고도 불리는 정서적 의존성은 다른 사람이 자신의 감정과 자존감에 대한 책임을 완전히 지도록 하는 것이지만, 로맨틱한 사랑에서의 관계는 서로가 인생에서의 행복한 순간과 어려운 순간을 함께 겪는 것을 의미한다.

관계 전문가인 마가렛 폴은 사랑에 빠지는 것은 인간은 두 가지의 내면 상태로부터 온다고 설명했다. 상처받은 자아, 그리고 감정적인 자급자족에서 비롯될 수 있다. 상처받은 자아로 인해 사랑에 빠지는 것은 실제로 상대를 사랑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상대를 대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파트너가 자신의 자부심과 행복을 책임지도록 만드는 것. 그리고 파트너가 바람직한 방식으로 자신을 돌봐줄 경우, 이를 자칫 사랑하는 것과 혼동할 수 있는 것이다.

만일 파트너 없이는 살 수 없다고 느껴진다면, 이는 더 이상 사랑이 아닌 정서적인 의존성으로 봐야한다. 물론 자신이 사랑에 빠진 것이라고 착각할 수 있지만, 단지 상처받은 자아의 요구일 뿐이다.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위해 사랑을 줄 수 없기 때문에 더욱 더 사랑에 절실해한다. 결과적으로, 다른 사람이 채워주기를 원하는 내면의 공허감을 느끼게 되는데, 자신의 가치를 통제할 수 없을 때 발생한다. 자신의 가치가 다른 사람의 감정에 휩싸이면서 그 사람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반대로, 사랑을 통해 자기 자신의 내면을 채우고 가치를 인식하게 되는 자급자족에 가까워진다면, 굳이 다른 이의 도움이나 의존이 필요치 않게 된다. 이미 감정과 욕구를 관리하는 법을 배웠기 때문에, 스스로 만족감과 충만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 감정적으로 독립적이고 사랑으로 내면의 풍족함을 가졌다면, 다른 누군가와 충분히 사랑을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사랑을 얻기보다 자신이 사랑을 주고 싶어 한다.

정서적 의존성의 원인

인간은 과거의 관계, 어린 시절의 경험, 그리고 뇌의 화학적 불균형 및 현재 자신의 상황으로 인해 상대방에게 정서적으로 의존하게 될 수 있다. 또한, 낭만적인 욕망의 일부 심리학적 측면에서 비롯될 수도 있다. 이는 보통 고정화, 즉각적인 긴박성의 환각, 환상 등으로 나타난다.

고정화란 특정 대상이나 개인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상대를 개성있는 객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 함께 결합된 '하나'의 개념으로 보는 것. 즉각적인 긴박감의 환각은 무엇인가가 즉시 혹은 신속하게 일어나야 한다고 믿는 감각이다. 즉각적으로 기꺼이 바라는 욕망이기도 한데, 보통 습관이나 어떤 일을 직면하기보다는 피하려는 감정으로 굳어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환상은 절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필사적이고 절망적이 될 때 끌리는 상대가 자신의 모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라고 믿는 것이다.

▲정서적 의존의 단계는 먼저 파트너에게 자신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 부터 시작해 마지막에는 위협 시도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정서적 의존의 단계

1 단계 파트너에게 자신의 필요성 강조

초기 단계에서는 파트너에게 자신의 필요를 강조하고 유도하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노력과 공헌으로 파트너의 삶이 향상됐다고 설득하는 것인데, 가령 이제껏 아무도 자신을 위해 노력한 이가 없었으며, 상대와 같은 사람을 더 이상 찾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하는 행동이다. 때로는 보증인으로서의 역할도 기대한다. 상대방과 가까이 있으면 다른 어떤 것도 필요없다고 말하는 것으로, 가능한 파트너와 시간을 많이 보내고 함께 있으려 노력한다.

2 단계 피해자 역할 자처하기

첫 단계가 파트너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고 여겨질 경우 자신의 일상적인 걱정이 실제보다 더 비극적인 것처럼 보이도록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해 있을 때 파트너가 떠나려는 움직임을 보이려 하면, 파트너에게 잔인하게 보일 수 있는 방식으로 극단적인 동정심을 얻으려 하기도 한다.

3 단계 증오심을 이끌어 파트너가 무관심하지 않도록 만드려는 시도

파트너가 자신을 돌보거나 흥미를 잃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감정적인 도발을 시도한다. 이는 파트너를 화나게 만들어 증오를 불러일으키는 것인데, 상대방이 여전히 자신에게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환상을 불러온다. 상대방의 삶에서 자신이 여전히 중요하다는 생각을 붙들어놓기 위해 온갖 노력을 하는 단계다.

4 단계 파트너 위협

3번째까지도 전략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마지막으로 위협하는 단계에까지 이를 수 있다. 파트너가 떠나갈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자신이지만, 오히려 이러한 감정을 파트너가 느끼도록 투영하는 전략인 것. 이는 단지 속임수에 지나지 않지만, 자신에게는 여전히 파트너를 붙잡을 수 있는 좋은 대안이라고 착각하게 된다.

정서적 의존성을 드러내는 징후

정서적 의존성이 과해지면 독립성이 상실되면서 건강에도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감정적으로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신호들을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1 자신의 자존감을 파트너의 검증에 의존한다

정서적 의존의 가장 초기 증상으로, 파트너가 자신을 안심시키거나 승인 혹은 검증 같은 절차를 거쳐 확신해 주었을때 자신감을 느끼고 행복함을 갖는 것이다. 그러나 파트너의 검증으로 자존감과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자신의 정체성을 상실할 수도 있어 위험하다.

2 다른 것에 집중하지 못한다

모든 것이 파트너와의 관계에 집중되어 있어, 자신이 정작 원하는 방식으로 살아가기 힘들 수 있다. 현재 관심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인 파트너가 되었기 때문에, 파트너가 어느 순간 떠나간다면 공허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3 과도한 소유욕

지나치게 누군가와 얽혀 있을 경우, 분리된다는 생각 자체도 고통스러울 수 있다. 이는 다른 사람이 파트너와 시간을 보내는 것에 질투감을 느끼게 만들고 자신도 더욱 의존성을 강화시키는 것 밖에 되지 않는다. 이로 인해 파트너의 삶을 통제하려 할 수도 있다.

4 과도한 희생을 자처한다

파트너의 요구를 충족해야 할 필요성이 소홀해지면, 관계가 더 이상 건강하지 않다는 신호다. 모든 관계는 어떤 방식으로든 서로 조정하고 합의를 해야 하는 순간이 발생하지만, 자신이 어디까지 희생하고 양보해야 하는지는 명확히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정서적 의존성, 슬기롭게 다루려면

누구나 어려운 상황에서는 의지할 수 있는 대상을 찾고 의존하기 마련이다. 이는 아무리 성격이 완벽하고 독립적이더라도 감정에서 공허함을 느끼고 어려움에 직면할 경우 나타나는 일반적인 감정이다.

그러나 과도하게 자신의 감정을 타인에게 의존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 유연하고 탄력적인 사고 방식을 기르고 모든 상황에서 스스로 정상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결국 지나치게 의존적인 사고 방식에 변화를 주고, 자신의 지평을 넓혀 더 많은 해방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에게 친절하면서 변화를 만끽하고 탐구하며, 편안하고 마음이 상쾌해지는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신을 돌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자신의 의사 결정을 믿으며 어느 때나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성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