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적인 노출은, 그 사실의 인식 여부와 관계없이 그 대상에 대한 더 많은 것들을 좋아하게 만들 수 있다(출처=123RF)

규칙적으로 어떠한 특정 대상이나 이벤트 같은 자극에 노출되면, 인간은 이에 적극적으로 반응한다. 그러나 반대로 익숙하지 않은 자극이나 새로운 자극은 싫어하는 감정이나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인간의 감각적 경험이 규칙적인 노출과 결합되면서 자극의 즐거움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동시에 이러한 노출 효과가 반대의 결과를 불러올 수도 있다. 가령 습관화되거나 자극을 덜 즐기게 되는 현상을 유발하는 것이다.

단순 노출

단순 노출은 듣거나 보는 것이 증가할수록 그 대상을 좋아하기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로버트 자존크의 연구에 따르면, 단순히 한 개인에게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그 사실의 인식 여부와 관계없이 그 대상에 대한 더 많은 것들을 좋아하게 될 수 있다. 그는 이와 관련한 실험으로 참가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중국어 한자 이미지를 보여줬는데, 일부 참가자들에게는 한 번만, 그리고 일부 참가자들에게는 몇 번 이상을, 그리고 나머지 참가자들에게는 25회가량 노출해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하도록 했다. 그 결과, 한자에 대한 노출이 증가할수록 한자에 대한 선호도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잠재 의식 노출

어떤 그림이나 단어 등의 자극에 무의식적으로 노출되거나 노출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을 잠재의식 노출이라고 한다. 이 경우 단순 노출의 영향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이 잠재의식 노출은 많은 광고와 마케팅 업체에서 활용하는 전략으로, 가령 회사 로고를 스포츠 티켓이나 기타 상품에 배치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방식이다. 무의식적으로 해당 브랜드에 많이 노출되는 사람들은 제품을 구입할 의향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높아질 수 있다.

▲특정 자극의 노출은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친숙적인 편향을 개발시켜 친숙함을 느끼도록 만든다.

친숙함을 느끼는 이유

이처럼 특정 자극에 반복적, 규칙적으로 노출되면 그 대상에 더 친숙함을 느끼는 것일까? 여기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존재한다.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불확실성 완화 : 반복적으로 특정 자극에 노출되면 그만큼 불확실성은 줄어든다. 친숙한 얼굴이 자신에게 덜 위협적으로 보이는 것으로, 정보는 부재할 수 있다. 이는 사람들이 현지인보다 이민자들에 선입견을 품고 덜 신뢰하는 이유이기도 한데, 바로 자신에게 알려지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고전적 조건 : 인간은 단순히 긍정적인 특성에 대한 자극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다. 끊임없이 특정 자극에 노출되면 특정 처리 유창성을 갖게 돼 해당 대상이나 이벤트에 더 끌리는 것이다. 이러한 유창성을 처리하는 것은 뭔가를 생각하기가 얼마나 쉬운지 의미하는데, 뇌는 새로운 자극보다 친숙한 자극을 더 빨리 처리한다.

친숙적 편향 : 대부분 사람은 친숙한 것을 선호하기 마련이다. 가령 친숙한 음악이나 익숙한 음식 등으로, 메이저 음악 레이블들이 라디오를 통해 자사의 음악을 재생하려는 이유 가운데 하나다. 더 많은 청취자를 자사의 음악에 많이 노출해 선호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인 것이다.

또한, 미국에 거주하는 멕시코 아이들이 매운맛에 익숙한 것도 사례가 될 수 있다. 음식에 대한 아이들의 취향은 가정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인데, 가정환경과 주변의 사회적 환경으로 인해 어려서부터 멕시코의 매운맛에 혀가 익숙해지는 것이다.

친숙함 속의 경멸감 : 특정 자극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처음에는 반복적으로 노출되면서 즐거움과 안전함이 생겨날 수 있지만, 다른 측면에서는 점차 자극을 싫어하고 지루하게 느낄 수 있는 것.

예를 들어, 사회적 환경을 통해 처음 만난 사람과 공통점을 발견하면서 선호도가 높아질 수 있지만, 더 많은 시간이 지나고 차이점을 발견하게 되면 오히려 싫어하는 감정이 커질 수 있다.

단순 노출의 효과

일부 연구들에서는 노출의 평가와 자극의 평가 사이에 지연이 발생하면 단순 노출의 영향이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이러한 노출이 처리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렸으며, 약 2주 후에도 참여자들은 여전히 노출 효과의 영향에 머물러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노출 효과의 영향이 어린아이들에게는 그다지 효과적으로 작용하지 않을 수 있다.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은 익숙한 것보다는 새로운 것을 보고 경험하는데 더 매력을 느끼기 때문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성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