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지능을 키우면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어, 남의 감정도 올바르게 읽을 수 있다(출처=123RF)

흔히 정서 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라고 하면, 자신의 감정과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점검하고 구별, 처리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으로 볼 수 있다. 감성 지수, 즉 EQ를 이론화한 뉴햄프셔대학의 심리학 교수인 존 메이어는 정서 지능이 자신의 감정과 정보를 파악하고, 사고력을 향상하는 감정의 능력이라고 정의했다. 정서 지능을 구성하는 요소와 개발 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정서 지능 요소

정서 지능은 두 가지의 주요한 측면을 지닌다. 바로 개인 그리고 사회적 기술 및 역량이다.

* 개인 기술 및 역량 : 개인 기술과 능력은 또 다시 자기 인식과 자기 조절, 자기 동기부여의 3가지 부분으로 나뉠 수 있다.

1. 자기 인식 : 자기 인식이란 자신의 감정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이다. 감정을 긍정적 또는 부정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이 대신 그것이 옳은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령, 대부분의 사람들은 분노를 부정적인 감정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는 화를 내는 것이 합리적이고 정당하게 보일 수 있다. 정서 지능을 습득하면서, 개인은 분노를 쉽게 지적하고 무엇이 자신을 화나게 만들었는지 깨달을 수 있다. 이러한 자신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검사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은 자부심과 확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자기 조절 : 자기 규제 혹은 자기 관리라고도 하는 이 자기 조절 능력은 신뢰할 수 있으면서 혁신적이고,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역량을 말한다. 이러한 자기 통제 능력은 특정 시간이나 주어진 상황에서 느껴지는 감정과 그것들이 얼마나 잘 처리되는지와 큰 연관성이 있다. 이는 자기 규율로도 보일 수 있지만 사람의 행동과도 관련이 있는 능력이다. 특정 상황에서 행동하는 방식은 선의로 인식될 수 있다.

3. 자기 동기부여 : 자기 동기부여는 스스로를 개발하고 목표를 달성하며, 목표에 충실하면서 기회에 반응, 낙천적이며 탄력을 가질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자기 동기부여 외에도 시간 관리 기술도 향상하는 것이 좋다. 자기 동기부여와 시간 관리는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이기 때문. 또한 스스로에게 불가능한 기대를 설정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면서 다른 사람의 요구에 굴복하는 행동도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 사회적 혹은 대인 관계 기술 및 역량 : 대인 관계 기술은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는 기술이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사람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더 강력하면서 의미 있는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

1. 공감력 : 공감은 자신의 필요와 감정뿐 아니라 타인의 감정도 읽을 줄 아는 능력이다.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있으면, 타인의 입장을 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여기에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능력과 발전, 서비스 지향적, 다양성에 대한 착취나 정치 인식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종종 이를 잘 성취하지 못할 때도 있다. 다른 사람들의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 단서나 기타 감정적인 신체 증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들을 배우고 습득하려는 자세가 필요한데, 질문은 다른 사람들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었는지 여부도 분명히 할 수 있다.

항상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고 준중하면서, 동시에 비판적이고 모욕적인 발언은 자제할 수 있도록 한다.

2. 사회적 기술 : 사회적 기술에는 광범위한 대인 관계 및 대인 관계 기술이 포함될 수 있다. 리더십이나 영향력, 동기부여, 관리 및 조절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며, 종종 자부심과 독립심에 기인한 다양한 기술이 해당된다.

사회적 기술을 강화하면, 다른 사람에게 더 매력적이면서 호소력 짙은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다. 좋은 사회적 기술을 가진 사람들은 보통 친근하면서 관대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말을 잘 경청하는 특징이 있다.

▲정서 지능 요소에는 개인과 사회적 기술 및 역량이 포함된다. 특히 개인적 기술 및 역량에는 자기 인식과 자기 조절, 자기 동기부여가 포함된다.

정서 지능 개발하기

1. 감정 인식 단계 :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이 느끼는 것과 그렇게 느끼도록 자극하는 것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가령 비판을 받아 기분이 나쁠 경우, 혹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관심을 주지 않아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 그리고 자신이 압박당하고 있어 부담을 느끼는 경우 등 여러 가지 상황에서 느끼는 것들을 생각해보는 것이다.

2. 감정 분석 단계 : 다른 상황에서의 자신의 반응을 더 잘 이해하게 되면, 이제는 이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화를 낼 때 사람들이 어떻게 대하는지, 이런 반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화를 내는 원인에 대한 생각 등이다. 이런 과정에서 화를 내는 감정을 가진 것에 대해 스스로 어리석다고 질책할 필요는 없다.

3. 감정 다스리기 : 마지막으로 내면의 감정을 다스리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슬픈 기분에서 탈피할 수 있는지, 자신을 응원할 수 있는지, 혹은 너무 흥분해 있을 때 진정할 수 있는지 등을 식별함으로써 다스리는 법을 익힐 수 있다. 만일 어렵게 느껴진다면 개선하고 향상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자신만이 자신의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궁극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잘 인식할 수 있으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식별하는데도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높은 정서 지능의 효과

정서 지능이 높은 사람은 보통 대인 관계를 쉽게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우울증에 빠질 위험성은 줄어들면서, 스트레스에 보다 잘 대처할 수 있는 심리 상태를 개발할 수 있다.

이처럼 정서 지능을 높이는 것은 개인의 성격을 개발하는데 필수적인 조건이 될 수 있다. 정서 지능이 높아질수록 다른 사람들에게는 더 흥미롭고 매력적으로 비춰질 뿐만 아니라, 자신의 커리어와 대인 관계에서도 더 많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성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