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사람들은 신경증은 더 적으면서 우호성과 개방성은 더 강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출처=123RF)

살면서 감사하는 마음과 자세를 가지고 살아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사실상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 감사란 일종의 선물을 받는 수혜자가 된 후에 느낀느 긍정적인 감정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인간이나 혹은 더 높은 권력에 향하는 사회적 감정이 될 수 있다.

특성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일상 생활에서 매일 실천하는 태도로 설명될 수 있으며, 상태의 측면에서는 감사를 표현할때 느껴지는 일종의 감정과 기분이다.

이처럼 매일 매일 누군가에게 실천해야 하는 감사. 감사의 의미에 좀 더 깊게 들어가보자.

감사하는 마음에서 나타나는 효과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 자체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1. 전반적인 웰빙 향상

한 연구에 따르면,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사람은 신경증적 성향은 더 적고 우호성과 개방성은 더 많다는 특징이 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감사하는 태도를 가진 사람들은 스트레스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태도는 불안과 우울 수준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발견됐다.

2. 대인 관계 강화

감사하는 태도는 인맥의 확장도 촉진할 수 있다. 사회적 인맥의 확대는 자신의 커리어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스트레스에 직면할때도 더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준다. 또한, 감사의 표현을 받은 당사자 역시 또 다른 제3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감사를 표현하거나 받는 양측 모두다 인맥 강화에 좋은 영향을 받거나 미칠 수 있는 것. 이는 사회적 지지를 얻는데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3. 낙천주의

감사를 표현하면 또한, 더욱 더 낙관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003년 진행된 한 연구에서는 10주 간 참가자들이 감사한 일에 집중하도록 요구 받았는데, 이때 참가자들은 자신의 삶에서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더욱 낙관적인 태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4. 더 많은 행복감

행복감도 증대된다. 감사하는 상대에게 감사의 편지를 쓰는 것으로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누군가에게 이러한 편지를 쓴 이후 행복과 만족감이 더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몇 주가 지난 후에도 여전히 이 효과는 지속된 것으로 관찰됐다.

5. 자기 통제 증가

자기 통제의 능력 역시 증가될 수 있는데, 연구에 따르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때는 중립적이거나 행복감을 느끼기보다 자기 통제감이 더욱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6. 정신적, 신체적 건강 향상

감사하는 마음은 결국 자신의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 건강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2015년 심장 관련 질병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감사의 일지를 작성한 환자들의 기분이 개선되면서 수면도 증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염증도 줄어들었으며 8주 동안 심장 마비 증상도 감소됐다.

7. 자존감 향상

감사하는 마음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자존감도 향상될 수 있다. 운동 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감사하는 마음을 높게 가진 사람들은 인생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점차적으로는 자존감 향상으로 이어졌다.

▲감사하는 태도를 기르면 자존감 향상 및 정신적 그리고 육체적 건강도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감사하는 태도 기르기

감사하는 태도는 천성일수도 있지만, 노력 여하에 따라 후천적으로 습득될수도 있다. 감사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는 몇 가지 수양 방안을 공개한다.

1. 감사한 마음으로 하루를

아침에 잠에서 깨어나자마자 자신이 감사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다. 이는 즉각적으로 기분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하루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를 결정하도록 만들 수 있다.

2. 스트레스 요인과 관련된 감사의 마음 가지기

스트레스 요인이나 부정적인 상황에 대해 불평할 것이 있다면, 대신 스트레스 요인이나 관련 사건에 관한 4~5가지 감사할 수 있는 것들을 생각해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령 직장 업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반대로 직장일이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들을 떠올리는 것이다.

3. 밝은 면을 보기

누구나 좋지 않은 경험을 할때가 있다. 그러나 상황의 긍정적인 면에 더욱 집중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자신에게 더 유리하다. 이같은 태도를 규칙적으로 취한다면, 뇌는 긍정적인 면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훈련될 수 있다.

4. 잘못된 비교는 금물

이상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을 부러워하는 대신, 자신이 원하는 것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영감의 원천으로 삼아야 한다. 이는 곧 자신에게 영감을 주는 존재가 있다는 사실에 감사는 마음을 가지도록 해준다. 또한 불우한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해 자신이 더 운이 좋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5. 이타적인 자세

자신이 가진 것을 기부하고 준다는 것은 곧 풍만한 삶을 살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이는 어떤 면에서 다른 이들보다 자신이 더 좋은 상황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상대를 고르지 않고 무작위적으로 친절하고 봉사하는 마음을 가진다면, 나누어야 할 것들이 더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는 더욱 삶에서 감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동기부여될 수 있다.

6. 감사의 일기 쓰기

자신이 감사했던 모든 것들에 대한 일지를 기록하거나 일기를 쓰는 습관을 들이면, 항상 긍정적인 마음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삶의 의미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다. 하기 싫더라도 강제적으로 이 습관을 유지하면, 고맙게 여기는 것들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더 많이 가질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일주일에 최소 두 번 가량 작성하되, 각 항목에 대해 약 5가지의 감사한 것들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고진아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