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다양한 짬뽕이 출시되고 있다(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최근 백종원의 골목식당 성내동 촬영을 비롯하여 각종 TV 프로그램에서 짬뽕 관련 레시피가 등장하여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고기를 첨가하여 구수하고 깊은 맛의 육짬뽕과 더불어 해물 본래의 시원하고 얼큰한 맛을 살린 해물짬뽕이 인기다. 짬뽕은 중국 요리의 하나로 오늘날 다양한 형태로 요리되고 있으며, 각종 응용 레시피가 TV프로그램을 통해 소개되고 있다

▲김치로 만드는 이색 짬뽕(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짬뽕맛집처럼 짬뽕 만드는 법

TV 프로그램 '알토란'에서는 묵은지로 만드는 짬뽕 레시피를 공개했다. 얼큰하고 알싸한 맛의 알토란 짬뽕은 백종원 짬뽕, 성내동 짬뽕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무엇보다 단 15분 안에 만들어낼 수 있는 레시피로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아 조리가 가능하다는 점이 눈여겨볼만하다

알토란 짬뽕재료 : 묵은지김치 300g, 애호박, 청경채, 양파, 새우, 홍합, 오징어, 대파, 마늘
알토란 짬뽕 양념재료 : 고추기름, 다진생강, 맛술, 고춧가루, 진간장, 소금, 굴소스, 참기름, 후추

1. 양파 2개는 0.5cm 크기로 자르고 애호박 1/4개는 0.5cm두께로 편을 썬 뒤에 채썰어준다. 청경채는 이파리와 밑동을 제거한다.
2. 홍합 30개와 새우 여덟마리, 오징어 한마리를 준비한다.
3. 오징어는 몸통을 반으로 가르고 0.8cm 두께로 썰고 오징어다리는 반으로 자른 후 먹기좋게 썬다.
4. 새우 대가리와 껍질은 사용하되 내장과 뿔을 제거하고 홍합은 손질하고 살짝 헹구어준다.
5. 센불을 켜고 대파 1/4개, 펴 썬 마늘 3개, 고추기름 3큰술, 진간장 1큰술 반, 다진생강 1/5작은술을 넣고 10초 볶는다.
6. 김치와 양파를 함께 넣어 센불에서 볶고 손질한 청경채, 애호박과 고춧가루 4큰술을 넣어 3분 볶는다.
7. 물 여덟 컵을 붓고 센불에서 5분간 끓인다.
8. 손질한 홍합 30개와 새우 8마리를 넣고 오징어를 넣은 다음 센불에서 3분간 저어주며 끓인다.
9. 맛술 2큰술, 굴소스 3큰술, 후추 한꼬집, 소금 1큰술 반, 참기름 반큰술을 넣는다.
9. 취향에 따라 밥이나 면을 넣어 김치짬뽕을 완성한다.

▲양파를 잘게 썰 경우 쉽게 물러질 수 있다(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짬뽕 만들기 주의사항

성내동 짬뽕처럼 맛있는 짬뽕을 만들기 위해서는 양파 등의 속재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지는 것이 좋다. 특히 양파는 너무 얇게 썰으면 물러지기 쉽다. 채소를 썰 때에 겉이 물을 묻히면 채소가 칼에 붙지 않는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신효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