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질병의 원인인 고혈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매년 전 세계 900만명의 생명을 앗아가는 고혈압은 동맥류, 심부전, 심근경색, 신부전, 뇌졸중을 비롯한 다양한 원인으로 생을 마감하게 한다. 고혈압과 관련된 위험인자에는 가족력, 흡연, 음주, 운동부족, 식습관, 스트레스 등의 다양한 요인이 있다. 혈압이 상승하여 고혈압이 되면 심장에 부담을 주고 눈과 신장의 미세혈관을 손상시키고 뇌출혈을 일으킨다. 이외에도 일부 동맥이 부풀어올라 터지게 할 수도 있다.

▲혈압을 낮춰주는 전곡(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효능이 있는 전곡

혈압을 낮추어주는 고혈압 약들은 평균적으로 심장병 위험 15%, 뇌졸중 위험 25% 가량을 낮추어주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고혈압당뇨에 좋은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전곡을 하루 3회 섭취하면 이와 비슷한 혈압 저하 효과를 얻는다. 전곡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단은 일반적으로 항고혈압성 약들과 관련있는 부작용 없이 같은 효과를 낸다. 혈압을 낮추어주는 효과가 있는 전곡를 정제하여 섭취하면 오히려 혈압의 상승을 초래할 수 있다.

▲고혈압좋은음식인 감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혈압에좋은음식을 알아보자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감자, 표고버섯, 석류 등이 있다. 감자는 체내에 쌓인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고 혈관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관리하는 효능이 있고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표고버섯은 혈당과 혈압을 조절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 및 당뇨의 위험성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D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표고버섯은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석류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효과가 있고 혈압을 안정적으로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최현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