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작복숭아는 도넛피치, 판타오 등의 이름으로 불린다(출처=플리커)

최근 복숭아를 납작하게 누른 모양으로 일반 복숭아와는 외관상 큰 차이를 보였던 플랫 피치(Flat Peach)는 일명 '납작복숭아'라고 알려져 있으며, '도넛 피치(Doughnut Peach)'라고도 부른다. 중국에서는 이를 '판타오'리고 부른다. 납작복숭아는 잼이나 과일청, 파이, 타르트, 주스 등으로 만들어지며 파리 납작복숭아, 스페인 납작복숭아 등 다양한 지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전세계적인 인기몰이에 힘입어 한국 납작복숭아도 현재 빠른 속도로 소진되고 있다. 홍콩 납작복숭아는 일반 복숭아보다 크기가 작은 변족 복숭아이며 원산지는 중국이다. 유럽 납작복숭아는 20세기 후반부터 인기를 얻게 되었으며 유럽에서 많이 섭취하는 과일이다. 생산량이 증대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납작복숭아를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납작복숭아는 특유의 모양 때문에 곰팡이 등의 납작복숭아 묘목에 생길 수 있는 병에 취약하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한다.

▲납작복숭아는 봄에서 여름이 제철이다(출처=플리커)

납작복숭아의 맛과 특징

납작복숭아 묘목은 5월에서 8월까지가 제철이기에 늦봄부터 여름까지 만나볼 수 있는 과일이다. 그 과육은 일반 복숭아와 같이 흰색을 띄기도 하며, 연한 핑크색을 띈다. 프라하 납작복숭아는 부드러운 맛과 달달한 맛이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한국 납작복숭아는 수확을 하고 2일정도의 후숙 기간을 가지면 맛이 더욱 좋아진다. 또한 복숭아 특유의 신 맛이 없기 때문에 신맛을 싫어하는 사람일지라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으며 아이들에게 제공하기에도 좋은 간식이자 과일이다. 납작복숭아 먹는법으로는 복숭아를 깨끗하게 씻어 껍질째로 먹는다.

▲납작복숭아는 변비 예방에 일조한다(출처=플리커)

납작복숭아의 장점

블라디보스톡 납작복숭아, 홍콩 납작복숭아 등의 '플랫 피치'는 다양한 효능을 갖추고 있다. 복숭아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며 숙변을 제거하는데에도 도움을 주며 장 운동이 잘 되도록 도와준다. 더불어 한국 납작복숭아에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능까지 있다. 납작복숭아를 비롯한 복숭아는 비타민A, C가 풍부하여 맹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눈이 건조해지는것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피부를 생기있게 가꾸어주는데에도 일조한다. 복숭아에 함유된 구연산은 식욕을 돋아주기도 하며 '펙틴'성분은 소화를 돕는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