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는 우리나라에서 알려지기 전부터 중국을 비롯한 다양한 지역에서 약재로 쓰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자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는 노니는 괌, 하와이, 피지 등 주로 남태평양 지역에서 서식하는 열대식물이다. 노니나무는 적응력이 뛰어나 화산지형, 그늘진 숲 등 다양한 곳에서 잘 자라는 특징이 있어 노니 원산지가 아닌 중국, 동남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인도 등지에서도 재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 노니가 알려지기 전보다 예전부터 중국이나 하와이, 타히티를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는 노니의 열매나 잎사귀, 뿌리, 줄기, 씨 등을 약재로 사용해왔다. 남태평양 지여의 고대문헌에 따르면 최고의 자연치료제로 기록이 되어 있는 만큼 노니의효능을 알아보자.

▲노니는 항균, 당뇨 예방, 염증 및 부종 억제 등에 효능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노니의효능

노니의효능은 제로닌, 이리도이드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균, 당뇨 예방, 염증 및 부종 억제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노니의효능은 연구를 통해 입증된 사실들이다. 노니의효능 중 항균효과는 동덕여자대학교의 논문에 따르면 황색포도상구균, 농녹균에 노니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세균의 성장이 최대 38%가 억제되었다고 한다. 당뇨 예방은 한국식품연구원의 논문에 따르면 당뇨를 유발시킨 실험쥐에게 노니 발효물을 섭취 시켰더니 그렇지 않은 쥐에 비해 혈당 수치가 47.1%가 낮아졌다고 한다. 염증 및 부종 억제는 미국 웨스턴약리학회지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염증을 유발시킨 실험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만 노니 추출물을 먹였더니 그렇지 않은 쥐에 비해 염증 수치가 2배가량 감소했으며 부종은 약 40% 완화되었다고 한다.

▲노니는 노니가루, 원액, 환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노니 섭취방법은?

노니는 노니가루, 원액, 환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노니가루 먹는법은 노니가루를 물에 타먹는 방법이 있다. 그 밖에도 노니가루를 맛있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요거트에 섞어나 우유 등에 섞어 먹어도 된다. 노니가루는 건노니를 분쇄하여 만들거나 동결시킨 후 분쇄하여 만들기 때문에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건조노니를 이용한 노니가루보다는 노니를 동결시킨 후 분쇄하여 만드는 동결 노니가루가 더 높은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노니를 먹기 좋게 섭취할 수 있는 원액이나 쥬스 또는 환 등 노니가루의 복용이 불편한 사람들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 제품마다 섭취량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