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신적인 컬트 집단을 만드는 주교들의 특징이라면 카리스마가 넘치고 자기애가 충만하다는 사실이다(출처=123rf)

흔히 기성 종료가 아닌 광신적인 종교 집단 혹은 주교적인 종교단체를 을 컬트라고 한다. 이들 컬트의 지도자, 즉 주교들의 특징에는 공통점이 존재하는데 바로 카리스마가 넘치면서 자신을 추종하는 자들을 섭렵해 지배권을 행사한다는 것. 추종자들은 이들을 강력한 신적인 존재로 생각하면서, 이들을 통해 위안을 얻고 이들의 종교 논리가 옳다고 착각하기 쉽다. 이에 한 번 해당 컬트에 들어가면,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바치면서 세뇌되곤 한다.

광신적인 컬트 집단의 모든 것을 공개한다.

컬트 지도자가 가진 공통적 특징

1. 카리스마 : 이들이 말하는 방식이나 옷 입는 방식, 그리고 추종자들과 관계를 맺는 방식 등은 모두 추종자들에겐 매력적인 요소가 된다. 바로 추종자들이 이들을 마치 특별한 존재로 인식하도록 만드는 아우라나 카리스마가 넘친다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이들이 이러한 주교의 방식이나 행동에 현혹되는 것은 아니다. 이에 이들은 보통 자신에게 급격하게 빠져들 수 있을 것같은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자신에게 헌신토록 만든다.

2. 자기애 : 주교들은 또한 자신이 다른 이들보다 훨씬 더 우월하며 자기에게만 몰두하고 집중하는 경향을 가진다. 이에 더해 자신이 신과의 특별한 접촉을 했다는 망상에 사로잡혀있는데, 이는 급기야 컬트 집단을 양상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강한 나르시시즘은 추종자들인 자신에게만 헌신하도록 요구하며, 비난을 허용하지 않는다.

3. 예측불가능 : 컬트 집단 주교들은 자신의 존재감으로 추종자들을 영광스럽게 하는 것도 드물게 나타난다. 게다가 이런 방식 조차 항상 다르게 표현된다. 바로 이중성으로,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이 힘의 불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법은 추종자들로하여금 두려움을 불러일으켜, 주교가 지시하는대로 모든지 하도록 만든다.

4. 드러나는 본모습 : 마침내 자신이 권위를 차지는 위치에 올라서게 되면, 이들의 진정한 의도가 드러나게 된다. 성별이나 돈, 혹은 지위나 기타 이와 관련된 모든 것들의 조합에 의해 좌우되는 것으로, 겉으로는 신을 대신해 자신이 말하고 행동한다고 하면서도 속으로는 자신의 야망을 이루기위한 목적이 숨어있다.

▲컬트 지도자들은 보통 신자들을 복종시키고 사회와 고립시키면서 돈을 요구,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만든다

컬트 집단에 빠지기 쉬운 사람들

이전 컬트 집단에서 활동한 전력이 있는 이안 하워스는, 이러한 광신도 집단에 빠져드는 사람들이 특별한 정신 장애가 있거나 의지력이 약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자신의 상황때문에 컬트에 쉽게 설득당하는 성향이 있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회의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가진 이들이라는 것. 그는 자기 자신 역시 이러한 성향에 포함됐다고 말했다.

그가 컬트 집단으로 들어가게된 행보도 크게 특별하지 않다. 캐나다 토론토에서 어느날 쇼핑을 하고 있었는데, 한 여성이 다가와 설문 조사에 참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녀는 자신이 활동하고 있는 한 공동체에 가입하고 싶은지를 물었다. 그녀는 지속적으로 삶에서 더 의미있는 역할을 하게끔 생각하도록 만들었는데, 가령 항상 다 가지고 얻으려 하는 대신 지역 사회에 되돌려주는 것을 고려해야할 시점이라는 이야기를 한 것이다.

하워스는 당시 여성이 활동의 방식은 단지 커피를 마시고 영화를 보면서 토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리고 활동에 참여하면서 그는 흡연 습관 같은 자신의 생활 방식에 대한 질책을 받았는데, 활동 참가자들이 그의 흡연 습관을 멈추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말했다는 것. 그리고 그 이후부터 그는 시간과 돈, 노력을 모두 활동에 쏟아부으며 컬트의 일원이 됐다. 직장도 곧 그만뒀다.

하워스는 가장 쉽게 컬트 집단으로 데리고 올 수 있는 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논쟁을 하며, 경계심을 가진 이들이라고 말했다. 즉, 강한 마음과 강한 의지를 가진 이들을 컬트 환경으로 몰아넣으면서, 아주 빨리 이들을 무너뜨린다는 것.

추종자들 유지 방법

컬트에 빠진 사람들은 대게 오랜 기간동안 벗어나지 못하곤 한다. 그러나 여기에도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 컬트 지도자들이 추종자를 유지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복종시키기 : 불합리하거나 사소한 규칙과 규정을 만들어, 추종자들이 이에 완전히 복종하도록 훈련시킨다. 그리고 절대적인 순종을 요구하면서 신자들을 조작, 해로운 행동을 하도록 만든다.

2. 노동부여 : 자신을 믿고 따르는 추종자들에게 끊임없이 노동에 종사하도록 명령하는데, 자신의 명령에 반발하거나 의심을 품는 행동을 없애기 위해서다.

3. 격리시키기 : 컬트의 일원이 되는 첫 번째 요구사항으로 많이 채택되는 방식이다. 컬트의 사명에 위배되는 경우에는, 친구나 가족의 관계도 끊도록 한다. 이는 결국 신자들이 다른 사회 생활을 못하도록 만들고 오로지 집단에만 헌신하도록 영향을 끼친다.

4. 박해하기 : 컬트 지도자의 비전과 소속감을 깨닫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신념을 강제로 인지하도록 만들어, 만일 한 명이라도 벗어나려고 한다면 박해를 가한다.

5. 돈 요구 : 추종자들에게 지역 사회에 돈을 기부하도록 강요하면서, 더욱 집단을 떠나기 어렵도록 만든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