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심리학
회피성 성격 장애, 원인 및 해결법은?
등록일 : 2018-11-01 10:48 | 최종 승인 : 2018-11-01 10:48
심현영
▲회피성 성격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타인에게 거절 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출처=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보통 불편한 상황에서는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사이콜로지투데이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 중 약 2%가 회피성 인격 장애를 갖고 있다고 한다. 회피성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은 극심한 부끄러움을 느낀다. 또, 타인에게 거절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커서 타인과 사회적으로 혹은 직업적으로 관계를 맺는 것을 어려워한다. 회피성 인격 장애는 C군 성격장애 중 하나로, 사회적 불안, 어색함, 부적응, 열등감을 느끼고 부정적 평가나 거절에 예민하며 타인과 친밀해지고 싶은 강한 욕구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인 교류를 회피하는 장애다. 회피성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이 사회적 교류에 서툴고 매력적이지 않다고 느끼며 조롱, 창피, 거절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사회적 교류를 회피한다.

회피성 인격 장애는 약한 경우도 있고 극심한 경우도 있는 등 정도의 차이가 있다. 전 세계 인구 중 약 2.4%가 회피성 성격장애를 갖고 있으며 사회적 상황에서 어색함, 부적응, 타인의 부정적 평가에 대한 과민증세를 보인다. 회피성 성격장애는 사회 불안 장애의 일종으로 여겨 지기도 하지만, 회피성 성격장애와 사회 불안 장애는 차이가 있다.

회피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사회적 상황에서 적응하지 못한다는 느낌을 받으며 타인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극도로 예민하게 여긴다. 이로 인해 사회적으로 어색함을 느끼며 직장, 학교 등 타인과 교류해야 하는 모든 상황을 회피하기 위한 변명을 만든다. 일반인들은 사회적 불안이나 사회적 교류를 회피하고 싶은 욕구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어려워, 이들이 그저 변명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회피성 성격장애는 이보다 훨씬 심각하다.

회피성 성격장애의 원인

회피성 성격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바 없으나 연구진은 생물학적, 환경적, 유전적 요인이 원인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미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회피성 성격장애는 가족 간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유전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며 "또한 부모나 친구의 거절 등이 자존감에 영향을 주는 등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더마이티에 따르면 회피성 성격장애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모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또한 어린 시절 감정적 학대를 경험한 사람들은 성인이 되어 회피성 성격장애가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부모의 행동이나 양육 방식도 회피성 성격장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린 시절 부모의 지도나 애정이 부족한 경우 자존감이 낮아져 자신이 타인으로부터 사랑이나 관심을 받을 만한 가치가 없다고 느끼게 된다.

유전적 요인도 회피성 성격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과학자들은 회피성 성격장애가 신경증이나 내향성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The Mighty는 회피성 성격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불안을 잘 느끼고 내성적이며 타인으로부터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회피성 성격장애 치료법은?

회피성 성격장애 치료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사회적 능력 강화, 트레이닝, 심리 치료, 인지 치료, 사회적 접촉을 늘리는 노출 치료, 사회적 능력을 연습하기 위한 그룹 치료, 약물 치료 등이 있다. Counselling Directory UK에 따르면 회피성 성격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심리 치료와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전문가들은 회피성 성격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증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타인에게 마음을 열고 타인과 대화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회피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치료사에 대한 불신이나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느낄 경우 치료를 받지 않으려고 할 수도 있기 때문에 환자의 신뢰를 얻는 것이 우선이다. 심리 치료나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그룹 트레이닝의 목적은 회피성 성격장애 환자가 타인에 대한 불신을 덜 느끼게 하는 것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