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보기 좋은 석류 맛도 좋아, 석류 효능까지 완벽해
2019-06-01 09:00:03
한수민
▲석류는 새콤한 맛과 적당한 신맛이 나는 과일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석류는 새콤한 맛과 적당한 신맛으로 즐겨찾는 이들이 많은 과일 중 하나다. 맛도 있지만 석류를 섭취함으로써 나타나는 석류효과를 보기 위해 찾는 이들도 있다. 석류는 갱년기증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피부미용, 혈액순환 등 다양한 효능이 있어 현대인들이 건강을 위해서도 찾아 먹는 과일이 되었다. 석류 효능과 부작용을 통해 석류가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석류는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 효능 

석류 효능 중 갱년기증상 완화는 석류에 함유되어 있는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여성 갱년기 초기증상뿐만 아니라 폐경을 지연시킬 수도 있다고 한다. 또한 석류 효능은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석류에 함유된 엘라그산 성분은 피부의 수분을 담당하고 있는 히알루론산 합성을 5배 이상 증가시키며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과 각종 비타민 성분이 피부 주름 예방과 탄력 및 피부 톤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석류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푸니크산 성분은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며 석류를 꾸준하게 섭취하였을 경우 심장마비,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석류는 천식 환자에게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 부작용

석류 효과를 보기 위해 석류를 먹고자 한다면 석류 부작용을 먼저 숙지하는 것이 좋다. 석류는 독성이 거의 없는 과일로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지만 석류 부작용이 있어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석류 부작용은 천식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메스꺼움이나 눈 가려움, 두드러기, 호흡곤란,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혈압을 높이기 위해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석류 안에 있는 효소가 대사작용을 방해하여 석류 효능보다는 이러한 점으로 오히려 치료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삼가는 것이 좋다. 

▲석류추출물 제품은 석류 효능을 좀 더 효과적으로 볼 수 있다고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추출물에 대해 

최근 석류의 유효성분만을 추출한 기능성 식품은 석류추출물 제품에 대한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석류추출물 제품은 석류 효능을 제대로 볼 수 있는 건강기보조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성갱년기증상에 도움이 되는 에스트로겐 3종인 에스트라디올, 에스트론, 에스트리올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일반적으로우리가 섭취할 수 있는 석류나 석류주스, 석류즙들과 달리 석류 효능을 효과적으로 볼 수 있다고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