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이름도 생소한 마누카 꿀 알아보기
2018-11-01 17:01:10
최현준
▲마누카에서 추출된 마누카 꿀(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누카꿀은 무엇인가

[리서치페이퍼=최현준 기자] 마누카꿀은 뉴질랜드 야생 관목 마누카의 꽃에서 채집된다. 일반 꿀에는 없는 독특한 성분 때문에 주목받고 있는데 마누카꿀은 자연에서 추출한 항균물질로 수천년 전부터 의료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비타민 B와 각종 아미노산, 미네랄 등이 풍부하다고 알려졌다. 천연 항생제로 잘 알려지고 피부에 노화방지, 상처치료, 염증 치료 등을 돕고 장내 환경을 개선, 치주질환 치료에도 효과적이고 알레르기 증상도 완화해주는 마누카 꿀에 대해 알아보자.

▲피부질환 치료에 마누카 꿀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부치료에 좋은 마누카 꿀

마누카는 천연 항생제이다. 마누카 꿀에 함유된 메틸글리옥살 성분이 강력한 살균과 항균작용을 한다. 균으로 인한 피부질환은 물론 위궤양 및 내과질환에도 효과있으며 포도상구균을 없애 항생제로도 사용가능하고 상처 및 화상치료에도 효과적이다. 마누카 꿀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피부 염증을 줄이고 노화를 방지한다. 비타민C도 다량 함유되어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콜라겐의 생성을 돕고 기미의 원인인 멜라닌 생성을 억제한다. 그밖에 피부보습, 홍반 완화, 유분 감소, 여드름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좋은 마누카꿀일수록 효능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누카 꿀 먹는 방법과 좋은 마누카 꿀 선택하기

마누카꿀을 공복상태에서 한 티스푼으로 2~3회 먹는 것이 좋다. 금속스푼은 MGO를 변질시킬 수 있으므로 나무, 플라스틱, 도자기 재질의 스푼을 물에 젖지 않는 상태에서 사용해야한다. 1세 미만의 영아와 꿀 알러지가 잇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마누카꿀을 고를 때 MGO 100+라고 적힌 표기를 볼 수 있다., 이는 항균작용과 생리활성물질을 나타내는 MGO가 꿀 1kg당 100mg이상 함유되어있다는 표시이다. 그와 덧붙여 있는 UMF 표기는 살균효과와 농도를 숫자로 표현한 것으로 숫자가 높을수록 농도와 효과가 증가한다는 뜻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최현준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