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나이에 관계없이 불규칙한 생활패턴의 반복으로 생길 수 있는 역류성 식도염증상
2018-11-02 02:01:05
이영주
▲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 역류성식도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이영주 기자]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을 말한다. 식도염 대부분은 비만, 음주와 흡연 등에 악화요인이 작용할 수 있으며 정상적인 경우 위식도 경계 부위가 닫혀 있어 식도로 역류하지 않지만 조절기능의 약화로 경계부위가 닫혀 있지 않아 위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불편감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현상이 계속 된다면 만성적 역류가 발생하여 위산에 식도염이 발생한다. 가슴이 쓰리거나 신트림과 같은 현상이 지속된다면 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이 이루어져야 한다.

▲ 비만이나 음주 흡연 등에 심해질 수 있는 역류성식도염원인(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슴통증이나 신트림과 같은 증상이 일어난다면 검사해보자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 가슴이 답답하고 쓰리거나 목에 이물질이 걸린 느낌이 나거나 목 쓰림, 목소리 변화, 가슴 통증이 발생한다. 위내시경 검사에서 진단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식도 삼도 검사를 통해 하부에 산도 여부를 측정하는 기계를 삽입하여 24시간 동안 식도내의 산도를 검사하고 위산 역류 여부를 진단한다. 위산 역류 질환의 50퍼센트 정도가 내시경에서 식도염이 관찰된다. 음식을 먹고 눕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지만 실제로는 눕지 않아도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 심도 점막의 염증이 통증이나 출혈이 일어날 수 있는 식도염증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속쓰림이 계속된다면 내시경을 받아 확인해보자

역류성 식도염에 걸렸을 때에는 기름진 음식이나 과식, 자기 전 음식 섭취, 카페인 음료와 타난 음료 등은 질병을 악화 시킬 수 있으니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역류성식도염증상 완화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음식은 홍삼이다. 홍삼은 염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위산 분비를 억제하며 위장질환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균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영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