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틀어진 골반, 척추 측만증 유발 가능성…'골반교정운동 필수'
2018-11-02 09:00:10
한수민
▲골반 틀어짐은 하체비만을 유도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 신체의 전반적인 부분을 지탱하고 있는 골반. 만약 이 부분이 틀어지면 우리는 상당한 부분에 있어 불편함을 느끼게 되며 우리 몸에 있어 많은 부분은 변화하게 된다. 골반교정운동을 꾸준히 하지 않아 틀어진 골반의 상태가 유지되면 다리와 엉덩이에 살이 쉽게 찔 수 있다. 더불어 틀어진 골반을 가지고 있을 시에는 똑바로 서 있을 때 좌우 골반의 높이가 다른 것이 육안상으로 확인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신발을 신으면 유달리 한쪽 신발의 밑창이 더 많이 닳아있는 경우도 골반교정운동이나 골반교정운동기구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밴딩 스커트나 교복 치마를 입었을 때에 활동을 하다보면 치마의 봉제선이 한쪽으로 돌아가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 경우에도 셀프골반교정이 필요하게 된다. 바른 자세로 누워 자는 것보다는 한 쪽으로 돌아 눕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 평소에 자리에 앉을 때 습관처럼 다리를 꼬게 되는 경우. 그리고 생리불순이 있거나 생리통을 느끼게 되는 경우에 골반교정운동 및 셀프골반교정이 필요하게 된다.
이 경우 다리가 휘게 될 수 있으며 허리 디스크가 쉽게 일어날 수 있다. 골반교정운동을 하지 않으면 척추측만증도 쉽게 발생할 수 있기에 틀어진 골반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골반교정운동을 할 필요가 있다. 

▲아이를 낳거나 평발을 가진 경우 골반이 틀어질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틀어진 골반의 원인 

여성이 아이를 낳은 후에 틀어진 골반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으며, 과체중이거나 평발인 경우, 오다리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골반이 한 쪽으로 돌아갈 수 있다. 평소 올바르지 못한 자세를 취하거나 다리를 자주 꼬는 경우, 가방을 한 쪽으로만 걸쳐 메는 경우에도 틀어진 골반이 발생하게 된다. 교통사고로 인해 골반이 틀어지게 되어 중둔근 운동이나 셀프골반교정 등의 골반교정운동이 필요하게 된다. 

▲틀어진 골반을 교정하는 운동법 소개(출처=게티이미지뱅크)

틀어진골반교정하는 법

틀어진골반교정 및 산후골반교정운동을 계획중에 있다면 중둔근 운동을 하자. 충격을 흡수하기 위하여 바닥에 요가 매트를 깐 뒤 옆으로 누워준다. 팔로 머리를 밴 상태에서 천천히 위쪽에 위치한 무릎을 올렸다 내리는 동작을 반복해준다. 혹은 무릎을 꿇고 엎드린 자세에서 양손으로 바닥을 지탱하여 상체와 다리가 90도가 되도록 한다. 그 후 한 쪽 다리를 천천히 들어올렸다가 내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이 때, 들어올리는 다리는 평행이 되어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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