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가슴통증 원인은?…'늑간신경통·심장협심증'
등록일 : 2018-11-02 17:00 | 최종 승인 : 2018-11-02 17:00
한수민
▲흉통은 심혈관계 질환에 의해 발생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가슴통증은 흔하게 일어나지 않는 증상이기 때문에 가슴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원인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왼쪽가슴에는 심장이 위치해 있으며, 가슴에는 전체적으로 폐와 흉골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도 가슴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가슴통증은 '흉통'이라고도 불리우는데, 이는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으며 심혈관계 질환이 아닌 소화기계 질환에 의해서도 관련 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 가슴통증을 야기하는 주요 질환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며 나의 증상과 비교 및 대조해보자.

▲협심증은 동맥경화증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심장협심증이란?

심장은 우리가 깨어 있는 시간에도, 잠들어있는 시간에도 펌프질을 하여 혈액을 온몸으로 순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심장의 운동으로 인해서 우리몸의 각 기관이 제 기능을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며 기능에 필요한 영양분이나 산소를 지속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심장근육에 공급되며 심장 필요로 하는 혈액의 양이 충분하게 전달되지 못하게 될 때는 심근허혈으로 인해 협심증이 일어난다. 심장협심증은 콜레스테롤이나 기타 원인으로 인한 동맥경화증이 발생함에 따라서 심장에 영양분과 산소를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기 때문이다. 부정맥이 있거나 심장 판막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 빈혈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가슴통증이 일어나게 될 수 있다. 심장협심증이 의심되는 가슴에 통증 증상이 발생한다면 가까운 가슴통증 병원을 찾아 그 이유를 정확하게 판별해낼 필요가 있다.

▲늑간신경 손상, 염증, 외상 등으로 발생하는 늑간신경통(출처=게티이미지뱅크)

늑간신경통이란?

심혈관계질환도, 호흡기계 질환도 아닌 신경성 증상으로 가슴 통증이 일어나게 될 수 있다. 늑간신경통은 늑간신경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발생함으로 인하여 갈비뼈 부분에 통증이 일어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혹은 흉브에 수술을 했거나 교통사고 등의 외상에 의해서도 늑간신경통 가슴통증을 느낄 수 있다.
늑간신경통에 걸리게 되면 숨쉴때 가슴통증이 일어나거나 흉곽을 움직이는 행동을 할 때, 혹은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양상을 보인다. 콕콕 찌르는듯한 가슴에 통증이 일어나는 늑간신경통은 오른쪽보다 왼쪽에서 가슴통증이 더 잘 일어나며 여성에게서 더 자주 일어나는 질환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