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효능 많은 번데기로 만드는 간단 번데기탕
등록일 : 2018-11-02 17:01 | 최종 승인 : 2018-11-02 17:01
박혜민
▲번데기는 누에고치로부터 나온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린이에게는 간식, 어른에게는 술안주로 사랑받는 번데기

[리서치페이퍼=박혜민 기자] 누에고치에서 실을 뽑고 나면 단백질이 풍부한 번데기가 남는다. 이 번데기는 유원지에 항상 등장하는 어렸을 적 종이컵에 담아 즐겨 먹었던 간식이였고, 어른이 돼서는 간단한 술안주로 사랑받는 안주가 되었다. 이런 번데기에도 좋은 효능이 많이 있다. 처음 볼 때 벌레의 외형과 다를 바 없어 징그럽게 보일 수 있지만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저칼로리 고단백식품에 다양한 영양성분이 포함된 것을 알고 나면 달리 보일 것이다.

▲작은 번데기에서 많은 영향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작은 번데기에 꽉찬 영양

번데기에는 레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뇌의 신경세포와 뇌 활동에 도움을 주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다. 두뇌에 에너지를 공급해주어 뇌를 활성화시켜 머리를 맑게 해주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수험생들에게도 좋다. 또한 레시틴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관 속 찌꺼기를 제거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혈관질환 개선에 도움된다. 또한 칼륨 성분이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준다. 번데기에는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식후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줘 당뇨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번데기탕은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추운 날씨에 따뜻하게 녹여주는 번데기탕 만들기

준비물 : 번데기, 간장, 고추, 마늘, 파 등 맛내기 재료

번데기탕을 만드는 데는 크게 거창한 재료가 들어가지 않는다. 맛을 내기 위한 재료만 넣어도 맛있는 번데기탕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번데기 통조림을 이용하면 이미 국물에 맛이 들어가 있어 고추나 마늘을 넣어 끓이면 완성된다. 건조 번데기를 이용하여 만드는 것도 어렵진 않다.

  1. 표고, 다시마, 다시용 멸치 등을 넣어 육수를 우린다.
  2. 번데기는 한번 끓는 물에 데친다.
  3. 육수에 넣어 번데기를 끓인다.
  4. 번데기가 팔팔 끓을 때 간장, 고추, 마늘 등을 넣어 맛을 낸다.
  5. 번데기는 물을 많이 붓고 오래 삶을수록 맛이 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박혜민 기자]

[리서치페이퍼=박혜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