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양곱창 뜻·부산 양곱창 부럽지 않은 양곱창구이
2019-06-12 09:00:03
주나래
▲부산은 양곱창으로 유명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주나래 기자] 부산 양곱창 집이 많이 생겨남에 따라 부산시청 곱창, 해운대 곱창 등 부산의 각 명소를 가면 제일 먼저 찾게 되는 안주거리이자 식사거리가 바로 양곱창이다. 양곱창 뜻은 양의 곱창 부위에 밀가루를 도포하여 불순물과 특유의 냄새를 제거한 다음 껍질을 제거해 손질하고 숯불에 구워먹는것을 의미한다. 부산 앙곱창의 유래는 사실 충청북도에서 시작된 향토음식이지만 오늘날에는 부산 양곱창이 보다 더 유명한 추세다.

▲양곱창은 소의 내장으로 만들어진 음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양곱창의 비밀

양곱창은 흔하게 양의 곱 부위로 만들어진 음식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사실은 소의 내장으로 만들어진 음식이다. 양곱창은 소의 위 중에 첫 번째 위를 의미하는 것이며 쫄깃쫄깃하고 두꺼운 식감을 느낄 수 있는 음식이다 .특히 기력이 빠질 때 보양식으로도 먹기 좋으며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부산 양곱창을 파는 일부 거리에서는 부산의 회보다 양곱창이 더욱 인기가 많을 정도다. 해운대 곱창이나 서면 양곱창은 대부분 연탄불에 양곱창을 구워주기 때문에 특유의 불 맛을 느낄 수 있다. 양곱창은 해운대 곱창집처럼 구이로 먹거나 볶음 음식으로 섭취하기도 한다. 소금을 뿌려 소금구이 양곱창으로 섭취하거나 양념과 곁들여 만드는 부산 양곱창도 제법 흔한 편이다.
또한 양곱창에는 지방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는 다소 좋은 음식이 아닐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양곱창은 팬이나 그릴, 숯불로 구울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집에서 양곱창 먹는 방법

이제 남포동 양곱창이나 서면 양곱창, 혹은 해운대 곱창집에서만 먹을 수 있을 줄 알았던 양곱창을 집에서도 만들어볼 수 있다. 다만, 곱창이나 막창을 조리할 때에는 특유의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베란다나 테라스 공간에서 조리하는것을 권장한다. 혹은 환풍 시스템을 잘 마련하여 집의 벽지나 각종 가구, 소파 등에 양곱창의 냄새가 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양곱창을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시판 양곱창에 소금이나 후추로 간을 한 다음에 그릴이나 팬에서 구워주면 된다. 밋밋한 맛에 감칠맛을 더하고 싶다면 부추나 마늘, 청양고추, 그리고 버섯을 함께 조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에서 먹는 양곱창을 다 먹고 난 뒤에는 고추장이나 비빔 소스를 넣어 볶음밥을 먹어도 감칠맛을 느낄 수 있게 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주나래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