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부드럽고 짭짤한 햄 통조림 중 으뜸! 스팸 요리
2018-11-05 00:01:47
이한나
▲ 짭짤함과 부드러움에 잘 어울리는 밥과 햄, 스팸덮밥(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팸은 양념된 햄이라는 뜻으로 스파이스드 햄을 줄여 쓴 말이다. 스팸의 주재료는 돼지의 어깻살과 뒷가리 살인데 Shoulder of Pork and Ham을 줄여 쓴 말이기도 한다. 스팸은 미국회사로 다섯개정도 되는 주에 물류센터를 두고 고기르 수출하는 작은 정육업체였다. 스팸은 많은 지방과 나트룸이 들어있어 주의하여야 한다. 스팸은 순살고기가 사용된 햄이아닌 돼지고가와 돼지 비방도 함께 갈아 압착한 혼합 프레스 햄이다.

▲ 간단한 스팸요리 주먹밥, 무수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원재료 함량표시 돼지고기 97% 모두 다 고기일까

혼합 프레스 햄류가 뒷면의 원재료 함량표시에 돼지고기만 표시되 돼지고기 살코기만 90%이상 사용한 햄이라 믿는 사람들이 많지만 잘못된 상식이다. 스팸이 건강에 좋지 않은 이유는 많은 지방함유와 맛을 높이고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한 소금이다. 지방의 양이 많아 단백질이 두배정도 많은데 스팸의 분홍색 색깔과 부드러운 식감은 모두 지방때문이다. 밥과 잘 어울리는 이유도 높은 지방과 소금때문이다. 상식적인 양만 섭취하여도 나트륨, 지방, 칼로리를 모두 채울 수 있다.

▲ 다양한 재료로 사용되는 스팸으로 요리(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짭짤한 스팸이지만 담백하게도 먹을 수 있는 스팸요리

스팸은 짜기 때문에 다른 요리에 넣어 먹거나 밥과 같이 먹는다. 찌개에 스팸을 넣으면 짜기 때문에 소금을 따로 넣을 필요가 없다는 장점은 있다. 짠게 싫다면 스팸을 물에 데쳐 소금기를 빼서 먹거나 바삭함을 원한다면 구워도 된다. 찌개에 넣은 스팸은 구운 것보다 덜 짠 이유는 소금기가 찌개로 빠져나갔기 때문이다. 짭짤한 밥 반찬으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가 있는 스팸으로 굽는 방법 말고도 스팸마요덮밥, 스팸가지볶음, 스팸감자구이 등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한나 기자]


Today's Top 5